구글검색엔진최적화 바로알기-1편

작성자 나희영
작성일 2023.04.18
조회수 576
안녕하세요! 
성장과 성공의 파트너 AE나희영입니다.


오늘은 SEO 최적화에 대해서 가져와봤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3가지 검색엔진을 뽑으라고 하면 


네이버, 구글, 다음


을 뽑을 수 있겠는데요, 




유저 점유율로만 본다면 여전히 네이버가 가장 많지만 이용자의 성향에 따라 구글과 다음이 더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과 기업간의 B2B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네이버나 다음에서 클라이언트를 찾기보다는 구글에서 많은 검색을 합니다.


경우에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B2B사업과 관련된 키워드를 3곳 포털에서 검색하면 네이버나 다음은 구글에 비해 광고성 메시지와 검색엔진 내 플랫폼 게시글들이 보다 많이 노출되다 보니 정말 원하는 정보를 찾고 구분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물론 구글도 광고성 메시지가 있긴하지만 정보를 찾는데 신경이 쓰일 만큼이 아니고 해당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웹사이트 위주로 노출이 되다 보니 사용하는 빈도수가 점점 늘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쇼핑 영역에는 네이버, 다음이 확실히 구글보다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알고 싶은 지식, 콘텐츠 측면에서는 구글이 더 유리할 수있기에 그러한 영역에서 점유율을 높이길 원한다면 SEO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구글검색엔진최적화(SEO)를 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것이 있나요?



'효과'의 답은 바로 구글검색엔진최적화라는  단어에 나와있습니다.



딘어를 풀어보면


구글이라는 검색엔진의 초적화를 하는 것 


으로 우리 웹사이트가 최적화가 되어있으면 구글 검색엔진 내에서 모든 혜택을 받을 수있다는 것 입니다.



예를들어 '구글공식파트너'라고 검색을 해봤을때 첫번째 보이는 항목이 웹사이트가 나와있는 ALL탭 부터 이미지, 영상, 뉴스. 등등 다양한 탭이 보입니다.


이 모든 탭에서 우리 웹사이트의 URL 이미지, 영상, 뉴스, 책, 지도, 제품 등이 유저들이 가장 많이 보는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해 주는것입니다.


이러한 혜택을 우리가 원하는 '키워드'에 모드 적용이 된다면 얻을 수 있는 파급효과는 말로 표현하지 못할 정도로 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는걸까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우리 검색엔진 로직은 이렇게 되어있다! 라고 공개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최적화를 할 수 있게끔 유도하는 가이드를 제공한 내용이 있습니다.


상단에 가져온 이미지들이 그 가이드라인인데요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꼭 해야하는 내용들이 표기되어있습니다.



기본 가이드를 살펴보면 구글이 웹사이트에 요구하는 것이 크게 기술영역&코텐츠영역 2가지로 나뉘는데 요구하는 영역을 모두 다 해야하는것이 기본이지만 세부적으로 어디에 비중을 실었을때 좀 더 최적화가 빨리 되고 효과를 보는지 업종, 업태, 웹사이트 구성, 콘텐츠, 키워드 등에 따라 차이가 나기떄문에 조정을 해야합니다. 


이러한 로직은 최대한 많이 경험해 본것이 중요하기 떄문에 구글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를 찾을때도 어떠한 경험과 계획이 있는지 확실하게 체크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구글검색엔진최적화의 필요성, 효과, 로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편에는 작업의 시작, 과정, 결과에대한 사례로 가져와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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