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광고 분석, 어떤 원리인가요?

작성자 나희영
작성일 2023.05.10
조회수 507

안녕하세요!

성장과 성공의 파트너.

마케터, 나희영입니다.



광고 성과분석은 마케팅 시장에서 '어트리뷰션'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어트리뷰션' 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어트리뷰션(attrivution) 이란, 어떤 결과의 원인을 찾는 과정이라는 뜻으로

어떤 광고 매체로 인해 광고 성과가 도출 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앱 광고를 진행하려면 어트리뷰션 툴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이 단어가 익숙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앱의 '어트리뷰션'을 위해선 어떤 요소들이 필요할까요? 


간단하게 순차적으로 바라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SDK : 앱 내에 데이터 분석 환경 세팅 (준비)

어트리뷰션 링크 : 유저를 광고에서 앱으로 이동 (수집&이동)


유저식별 어떤 유저가 들어왔는지 확인 (분석)


포스트백 : 광고 성과 데이터를 매체에 전송 (공유) 


하나씩, 조금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SDK 

SDK = Software Development Kit,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모음을 뜻합니다. 

고객사 앱 데이터 분석을 위해선 고객사 개발환경에 SDK를 설치하고 검증하는 과정이 필수로 SDK를 삽입해야 데이터 분석 환경이 만들어짐으로써 트래킹 시작이 가능하며, 앱 실행에 영향을 준 트래픽 소스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SDK는 앱 개발환경에 따라 적용해야하며,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Android SDK (Java, Kotlin)
•iOS SDK (Swift, objective-c)
•React Native SDK ; Facebook 제공
•Flutter ; Google 제공
•Unity ; 비디오 게임 개발용 오픈소스 프레임워크
•website (Javascript, JSX)

각 개발환경에 따라 다른 도큐먼트와 가이드가 제공되어야하지요.

SDK 삽입 후 검증을 진행하고, 정상적으로 작업되었다면 대시보드에 데이터가 적재되기 시작합니다. 


2. 어트리뷰션 링크

유저를 앱 내 특정 컨텐츠(페이지)로 연결하는 URL입니다. 


어트리뷰션 링크의 작동방식이나 역할을 기술적으로 어렵게 풀어낼 수도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핵심만 아주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1) 모바일 환경에서 유저가 SNS를 이용하던 중 광고를 발견하게 되고, 해당 컨텐츠를 클릭하면 어트리뷰션 링크에 따라 랜딩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이 때 어트리뷰션 링크는 트래커 서버를 경유하여 유저 데이터를 수집하고, 유저를 랜딩페이지로 리다이렉트 합니다. 

3) 랜딩페이지에 도착한 유저는 어트리뷰션 링크의 *기술력 에 따라 Android, IOS, 웹 상관 없이 가장 적합한 환경으로 컨텐츠를 확인합니다. 


* 어트리뷰션 링크의 기술력?

원링크로 생성되었는가? 를 생각하면 됩니다. 


와이즈트래커의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화면을 예로 들겠습니다. 



성과를 측정하고자 하는 미디어파트너(광고매체)를 선택하고,

Android유저와 IOS유저의 앱 미/기설치자에 따른 도착 경로를 입력하고

웹 유저의 도착 경로까지 입력하여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버튼을 누르면


-> 하나의 원링크가 생성되어 유저의 다양한 환경에 따라 알맞은 랜딩페이지에 도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고 쉽죠?



3. 유저 식별

앱에 어떤 유저가 들어왔는지, 중복 유입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유저를 식별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의 클릭데이터와 SDK의 실행데이터를 대조하여 어떤 유저가 유입되었는지 4가지 유저식별방법을 순차적으로 이용하여 확인합니다.
클릭데이터와 실행데이터가 일치하는 경우 광고를 통한 앱설치로 판단하는 것이죠. 이에 따라 특정 미디어 파트너의 성과 데이터가 축적되는 것입니다.
식별 방법은 4가지로 아래와 같은 순서를 거칩니다. 
가장 기본인 유저식별자 값을 확인 후, Click ID를 판단, referrer 값 전체 대조, 추정 식별자 값인 fingerprint분석 까지 진행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를 통하지 않고 앱을 실행한 유저는 클릭과 실행 데이터 대조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고, 그러한 유저들은 모두 Organic 유저로 구분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포스트백
광고로 인한 성과데이터를 매체사에 전송하는 것입니다.
특정 매체에 앱 광고 진행- 유저가 광고로 앱 설치 및 실행- 특정 이벤트 수행
전환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모두 분석하고 매체사에 전환 수를 객관적으로 제공하는 것이죠.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 최적화, 광고비 정산 진행 및 리타겟팅 이벤트 구상에 기여합니다.

어트리뷰션 링크처럼 파라미터를 통해 데이터를 받아오며, 서버 투 서버 형태로 메모리를 차지하는 형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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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어트리뷰션, 즉 광고 성과 분석의 필수요소 4가지를 통해 그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초보 마케터 분들을 위한 설명으로 쉽게쉽게~ 에 집중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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