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고객 분석을 위한 'NT파라미터' 알고 계세요?

작성자 조정현
작성일 2023.05.25
조회수 491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1팀 조정현입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신다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홍보'일 것입니다.

고객들에게 내 상품을 알리고 스토어로 들어오게 하려면 최대한 많은 트래픽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홍보 전략이 제대로 들어맞으면 트래픽이 늘어나 그만큼 매출도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고객이 어디에서 왜 유입되는지 알 수 없다'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지금 소개해드리는 'NT 파라미터'를 활용한다면 이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NT파라미터란?


'NT 파라미터'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고객 유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 값'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통계'를 확인하고, 

이 중 '마케팅 분석'에서 자동적으로 NT 파라미터를 활용한 트래픽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스토어의 링크를 외부에 공유했을 때 네이버에서 트래픽 통계를 제공하는데요.

여기서 표시되는 정보는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분류됐기 때문에 부정확한 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는 여러분이 스스로 좀더 구체적인 트래픽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NT파라미터를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NT 파라미터는 URL에 붙이는 꼬리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URL이 작동하는데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NT 파라미터의 구조


일반적인 스마트스토어의 URL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 URL은 예시로 존재하지 않는 주소입니다)




위와 같은 형태의 URL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상품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아마 여러분이 가장 보편적으로 홍보하고 공유하는 형태일 것입니다.

이제 NT파라미터를 위 URL 뒤에 붙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URL 뒤에 뭔가 많은 문자가 붙었는데요,

위 URL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일반 URL과 똑같이 상품 페이지가 열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URL의 동작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제 NT파라미터의 구조를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문장들이 일정한 패턴으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장의 구조는 다음 그림처럼 파라미터명과 파라미터값, 구분자(?, &), 연결자(=)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구성이 1개의 파라미터를 완성하는 수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파라미터는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 표를 참고해주세요.




위 표의 설명대로 NT 파라미터를 이용하시려면 source와 medium을 반드시 포함하셔야 합니다. 

나머지 detail과 keyword는 선택 옵션이니 전략에 따라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NT파라미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들은 문의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 및 이메일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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