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믹스 4P란?

작성자 조정현
작성일 2023.06.05
조회수 541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1팀 조정현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믹스 4P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마케팅 믹스 4P 정의


마케팅 4P란, 제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4가지 핵심 요소를 말합니다.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 유통채널(Place) 을 의미하는데요,


기업은 판매하고자 하는 시장의 환경을 분석하고 STP 전략을 세운 뒤 마케팅 믹스로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4P 전략




1. Product(제품)

제품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재화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제품의 종류에 따라서 그 가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기업에서는 이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수익성있는 가격 책정을 하게됩니다. 또한 광고 전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Price(가격)

가격은 고객이 지불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실제 가치뿐 아니라 고객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가격 또한 의미합니다.


가격전략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제품의 경쟁력이나 독점을 위해서 가격을 올리는 전략 또는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가격을 낮추는 전략이 있습니다.


3. Promotion(판매촉진)

프로모션의 가장 큰 목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다른 제품보다 우리 회사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매 결정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프로모션에는 광고, 홍보, 마케팅전략, 마케팅 채널 등이 포함됩니다.


4. Place(유통경로)

유통 경로는 제품을 어디에 판매할지에 대한 전략입니다. 유통 채널을 결정할 때는 비용과 편의과 같은 분석을 걸쳐서 결정이 됩니다.


우리 고객은 어디에 있는지, 어떤 유통채널이 우리 제품에 적합한지, 판매하는 대상이 개인인지 기업인지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합니다.


지금까지 마케팅 믹스 4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 믹스의 각각의 요소를 이해함으로 우리 제품의 해결해야 할 문제를 확인하고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의 등장 이후에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 방법과 비즈니스의 많은 부분에 있어서 변화가 생겼습니다.


마케터는 제품 관점이 아닌,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고객 관점에서의 고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들은 문의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 및 이메일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2zooo@ampm.co.kr
카카오 오픈채팅유튜브
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