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 어떻게 시작하지?

작성자 김태준
작성일 2025.01.20
조회수 229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입니다.

 


유튜브 쇼츠와 인스타그램 릴스틱톡등의 발달로

SNS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많이 커졌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기업들은 인플루언서에서 제품을 무료로 제공해주고,

릴스나 쇼츠에 해당 제품의 사용기를 올려 광고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각 플랫폼의 인기의 척도인 SNS(인스타그램), 틱톡의 팔로워 수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수가 많은 사람을

활용하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

 

자신의 채널에 홍보 할 제품이나 서비스를 게시하여 자연스럽게 팔로워들과

소통을 하면서 홍보를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신뢰도와 호감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SNS라는 플랫폼 특성상 해당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1. 높은 신뢰도

>>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플랫폼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며 일상과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이렇게 형성된 관계를 통해 사람들은 인플루언서에게 신뢰도가 쌓이게 되고,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때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높은 도달 범위

>> SNS경우 예전에는 팔로워들에게만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았지만릴스의 등장과 알고리즘의 영향으로

팔로워들뿐만 아니라 해시 태그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게 됩니다.

이 중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플랫폼이 유튜브 쇼츠입니다.

소위 말해 알고리즘 하나 잘 타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자사의 브랜드나 제품을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창의적인 콘텐츠

>> 인플루언서들의 SNS나 채널들 각자의 개성에 맞게 꾸며지고 게시물들이 작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광고에서만 보던 내용이 아닌 인플루언서들의 창의력이 더해져서

홍보하기 때문에 이를 보는 사용자들은 진부한 광고가 아닌 흥미로운 광고를 접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게 될 수 있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상호작용 및 참여유도

>> 인플루언서가 작성한 게시물에 좋아요댓글공유 등과 같은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해당 제품을 실제로 사용해 본 사용자가

해당 제품 게시물에 저도 이거 써봤는데굉장히 만족했어요!” 와 같은 댓글을 작성하면

게시물을 본 다른 사용자들에게 더욱 신뢰도와 호감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런 사용자들의 참여로 인해 제품의 홍보 효과는 배가 될 수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의 선정기준과 전략

 

해당 마케팅은 인플루언서의 유명도에 따라 홍보의 효과가 좌우되는 마케팅입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인기가 많다는 이유로 인플루언서를 선정하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를 선정 할 때는 기업의 목표와 오디언스를 설정한 후에

그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패션 브랜드에서 제품을 홍보하는데 먹방이 주 컨텐츠인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한다면

과연 이걸 보는 사용자들에게 제품이 홍보가 될 수 있을까요?

 

또한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높은 신뢰도와 호감도에 대한 부분은 가장 중요합니다.

이전에 진행했던 마케팅에서 얼마나 큰 결과를 얻었는지사용자들에게 어떤 평을 받고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인플루언서로 인해 해당 제품의 이미지가 추락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것보다 인플루언서가 가지고 있는 개성과 매력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브랜드나 제품을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위적이고 작위적인 방향으로 홍보가 진행된다면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반감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까지 인플루언서와 기업간의 전략 회의를 통해 진행해야 효과적인 홍보가 가능합니다.

 

 

● 예산 계획하기

 

가장 먼저 정해야 하는 부분은 명확한 마케팅의 목표 설정입니다.

지금 현재 자사에서 필요한 부분이 브랜딩인지 제품 판매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브랜딩이 목표라면 현시점 가장 핫 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제품 판매가 목표라면 해당 제품에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인플루언서를 선정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예산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예산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함께 고민해야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플랫폼 유튜브인스타그램틱톡?

영상 포맷 동영상숏폼?

상품에 맞는 소구점 설정 및 전략 수립

 

플랫폼 부분에서는 유튜브는 영상 콘텐츠의 특성상 예산을 높게 잡고 진행해야 하고,

인스타그램 이나 틱톡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홍보가 가능합니다.

영상 포맷 또한 유튜브의 경우에는 동영상과 숏폼으로 나뉘기 때문에

자사 제품을 자세한 리뷰를 통해 홍보 한다면 동영상으로,

간단한 사용후기를 표현한다면 숏폼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예산계획은 자사의 마케팅 목표와 소구 포인트상품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해서 진행해야 성과 높은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소개와 전략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들이 없길 바라는 마음으로 소개해봤습니다!

 

해당 내용은 간략하게 소개했기 때문에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프로필을 통해 연락주시면

마케팅 전략부터 하나하나 꼼꼼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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