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얼리 업종 광고 관리 일지 - 하락한 성과 복구하기!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정현아입니다.
오늘은 쥬얼리 업종의 쇼핑검색광고 관리 일지에 대해서 관리 과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드라마틱하게 이만큼 성과가 올랐어요!!
가 아니라,,, 하락과 상승에 중점을 두고 경험을 공유해보는 내용이니 참고하실 내용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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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해당 업체는 탄생석 목걸이가 메인이 되는 브랜드였는데요.
14K 금 제품을 취급하다보니 제품의 단가가 낮은 편은 아니었고,
팔찌, 목걸이, 귀걸이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어서 일 예산을 고려했을 때 모든 제품을 메인으로 관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또 쥬얼리 뿐 아니라 홈인테리어 소품들도 판매를 하고 계셨기 때문에 서브로 둘 제품들도 선정이 어려웠습니다.
하여, 처음으로 캠페인과 그룹을 세팅하면서 세웠던 전략은,
제품 카테고리 개별로 캠페인을 부여하여 운영하자 라는 전략이었습니다.
쥬얼리 중에서도 가장 메인이 되는 탄생석 목걸이의 경우 월 별로 탄생석이 달라서, 매월 메인 제품이 변경되는 상황이었는데요.
따라서 해당 월 제품은 메인 캠페인으로 따로 빼서 관리하고,
나머지 월에 해당하는 제품들은 서브 캠페인으로 빼서 그룹 단위로 관리하고자 했습니다.
쥬얼리 역시 방대한 양 중에서 몇 가지 메인 제품들을 선정하기로 하고, 쥬얼리 캠페인을 새로 부여해주었습니다.
그러나, 6월 한 달 동안 해당 전략으로 운영해본 결과는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6월 한 달동안 메인으로 기대를 걸었던 탄생석 목걸이 소재에서는 매우 저조한 전환을 보였고,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을 희망하셨기에 예산 대비 높은 입찰가에 소진이 빠르게 되어 캠페인이 조기에 종료되는 이슈도 발생했습니다.
1) 우선 캠페인 조기 종료 이슈를 막고자 오전/낮/저녁으로 시간대를 분리하여 상순위/중순위 그룹을 분리하였습니다.
2) 간간히 전환이 발생되는 키워드인 '여자친구생일선물', '14K화이트목걸이' 등에서 노출이 발생되도록 신규 그룹도 부여해주었습니다.
그러나 눈에 띄는 개선점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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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7월에는 쥬얼리 캠페인을 병합하고 쥬얼리/홈인테리어로 상위 카테고리에만 캠페인을 부여해주고,
메인인 쥬얼리 캠페인에 예산을 여유있게 풀어주어 노출을 받고자 하였습니다.
1. 탄생석목걸이
2. 7월 탄생석목걸이
3. (소재) 목걸이
이번에는 탄생석목걸이 뿐 아니라, 해당월 탄생석의 소재를 새로운 키워드로 추가하여 그룹을 부여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쥬얼리 소재의 경우 모든 제품이 아니라, 전환과 클릭률을 기준으로 추려서 그룹을 부여해주었습니다.
홈인테리어 제품의 경우에도 캠페인을 병합하고, 전환이 발생되는 키워드 위주로 그룹을 생성해주었습니다.
또 일 예산이 빠르게 소진되었던 점을 고려하여, 전환이 거의 발생되지 않는 시간대는 오전/오후로 off 처리하여 효율을 잡고자 하였습니다.
지난 7월에는 전환율을 약 1.1% 정도 개선하였고, ROAS 역시 쥬얼리/홈인테리어 각각 약 300%, 100% 개선하였습니다.
금월엔 또 다른 전략으로 홈인테리어 소품 역시 성과를 개선하여 9월에도 개선된 성과 일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전략이 있다면 반대로 댓글 또는 쪽지를 통해 공유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