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너희 도대체 뭐하는 애들이야? 궁금증 풀어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이다예
작성일 2024.01.09
조회수 66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마케터 박종국입니다.

오늘은 광고주분들이 광고를 맡겨놓고도 제대로 내 브랜드를 운영을 안할까봐 걱정이신 분들 혹은 의심하시는 분들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광고주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마케터가 하는 일! 박종국 마케터가 하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검색광고


1. 출근 직후 광고 성과 RAW 데이터 입력


광고 성과 조회를 위해 RAW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성과 조회를 위해서 RAW 데이터를 분석하는 이유는 성과를 파악하고 증진시켜 힘을 기울이기 위해서 입니다.


2. 제품별 매출 성과 분석

일자별, 주차별, 제품별 전환 성과를 조회합니다.

전일자 RAW 데이터가 어떤 제품이 광고 성과가 좋았는지, 어떤 키워드가 광고 성과가 좋았는지 판단 후 성과가 좋았다면 'CPC 단가를 높여서 입찰 순위를 조금 더 높게 설정을 해볼까?' 라는 제안을 광고주에게 하고있습니다.


3. 키워드별 매출 성과 분석


네이버 검색광고는 키워드 성과가 좋은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많게는 1만개까지 운영하는 키워드 각각의 실적을 보고 입찰가를 결정합니다.


4. 경쟁사 노출 소재 모니터링 및 차별화 전략 구축

경쟁사의 노출 소재를 모니터링 하고 차별화 할 수 있는 소재를 제안드립니다. 하나의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다양하게 뜨지만 그 안에서 조금 더 매리트 있고 클릭하고 싶게끔 세팅을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모니터링 결과 어떤 확장소재, 어떤 이미지를 추가적으로 노출시켜 보는지에 대한 제안을 드리고 있다.


5. 시간대별 광고 성과 분석 및 예산 집중 

고효율 시간대를 파악해서 성과가 좋은 시간 맞춤으로 입찰가를 선정하고 매 순간 똑같이 지출이 아닌 좋은 성과에 따라 맞춤 설정을 진행합니다.


6. 노출지면별 광고 성과 분석


네이버 파워링크를 운영하고 있지만 다양한 파트너 매체에 동시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파트너 매체 중 전환 성과가 안좋은 매체는 굳이 노출시킬 필요가 없기 때문에 노출 지면별 광고 효율을 모니터링 하고 고효율 노출지면에만 돈을 쓸 수 있도록 노출지면 필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신규 키워드 발굴

타사가 운영하고 있지 않은 세부 키워드들이 반드시 있기에 그것에 맞춰 누락한 세부 키워드가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 후 제안드립니다.


배너광고

1. 출근 직후 광고 성과 RAW 데이터 붙여넣기

페이스북, 네트워크 배너사에서 전일자 광고 성과를 다운받아 RAW 데이터 시트에 붙여넣습니다.


2. 제품별 성과 분석

시각화된 광고 성과를 보고 어떤 제품이 반응이 좋고 나쁜지 확인 후 광고 소재를 발전시켜 광고 성과를 더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힘 쓰고 있습니다.


3. 타게팅별 성과 분석

배너광고의 핵심은 어떤 소재를 누구에게 보여주느냐이기 때문에 타겟팅 별로 어떤 타겟이 전환 성과가 좋았는지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고 관심사/ 리타겟팅/ 유사타겟팅을 병행하면서 운행하여 성과가 좋았던 타겟을 발굴하기 위해 AB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4. 광고 소재별 성과분석

반응이 좋은 소재를 분석하여 소재 강화 전략을 구축하고 신규 소재를 기획하기 위해 매번 본부 내 회의 후 광고주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5. 노출 위치별 성과분석

피드, 스토리, 검색 탭에서 노출했을 때 광고 성과가 각각 다르기에 전환 성과가 좋은 노출위치를 찾고 광고 예산을 집중합니다.


6. 경쟁사 광고 소재 모니터링

경쟁사가 동일 제품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아침마다 모니터링하여 벤치마킹의 필요성이 있는 소재를 발굴해 신규 소재를 기획합니다.


7. 타사업군 광고 소재 모니터링 및 소구 포인트 발굴

동종업계 뿐만 아니라 타사업군의 이벤트와 광고 소재를 모니터링 하여 참고할 점이 있다면 참고합니다.


저희는 이렇게 다양한 업무를 할 뿐 아니라 주차별, 월별로 제안하고 논의 드리는 내용이 각기 다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들어보니 어떠신가요? 좀 더 안심해도 될 정도가 되었나요?

저 박종국 마케터에게 연락주시면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관리하여 좋은 성과를 뽑아내는데 힘쓰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 및 궁금한 점 혹은 다른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연락해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마케터자격이수

결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이다예

광고 왜 하시나요? 원하시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하시는거죠?
결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이다예입니다.

광고를 진행하시며 겪으신 어려움, 궁금증 모두 해소해드리겠습니다.
언제나 문의 주시면 신속하고, 친절한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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