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업종 광고 전에 이것부터 체크해야 합니다! - 1편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4팀 정현아 마케터입니다.
최근 들어 육아업종 관련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육아업종 광고 운영 방법 대한 이야기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광고매체 선정하기 위한 사전작업부터 실제 운영까지,
1편 - 광고 매체를 선정하기 전 사전작업
2편 - 광고매체 선택과 전략
위와 같이 두 편으로 나눠서 업로드할 예정이며, 오늘은 1편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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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육아업종, 특히나 육아 용품에 대한 광고를 진행할 때 무엇부터 진행해야할 지 막막한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아무런 준비도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무턱대고 광고부터 시작했다가 생각보다 저조한 성과에 낙담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겁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가 제안드리고자 하는 것은 바로 브랜드 팔로워를 만들어라 입니다.
육아용품의 경우 신생아부터 미취학아동까지 면역력이 낮고,
피부가 예민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브랜드의 신뢰도가 우선이 되어야 하는데요.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없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과 인식을 만들어 줘야하는게 1순위입니다.
브랜드 팔로워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이 필요할까요?
1. 자사 마케팅 채널을 활성화 하자.
2) 주요 소비자의 점유율이 높은 지면에 노출하자
3) 라이브 방송을 활용하자
전 위의 두가지로 나눠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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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사 마케팅 채널을 활성화 하자.
최근 가장 빠른 일정 공유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채널을 꼽으라면 인스타그램을 빼놓을 수가 없을텐데요.
인스타그램 브랜드 공식 계정을 만들어 육아, 육아용품 등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들과 소통하며 관계를 만들어 가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는 브랜드 공식 계정 운영 시 거의 필수로 진행하셔야하는 내용이니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1) 브랜드스토리, 제품에 대한 철학, 제품 설명 등 꾸준한 게시물 업로드
2) 게시물 도달 및 계정 팔로워 수 증대를 위한 해시태그 활용, 댓글 소통
3) 팔로워 수 증대를 위한 팔로워 이벤트 (팔로우&게시물 좋아요 시 기프티콘 증정 등)
또 인스타그램 내에서도 영향력을 가지는 인플루언서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계정에 제품을 협찬하여,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자연스럽게 바이럴되도록 유도하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2. 주요 소비자의 점유율이 높은 지면에 노출하자
주요 소비자의 점유율이 높은 지면이라 하면
브랜드를 인지한 고객들이 찾아가는 지면, 바로 네이버가 아닐까 싶은데요.
네이버 내에서도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는 카페, 블로그 등에 집중하여 자사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홍보 콘텐츠를 확산하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네이버에서는 규모가 큰 맘카페에서 육아용품에 대한 추천을 주고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때 고려해야할 점은 우리의 주요 타겟이 누구냐인데요.
육아용품의 경우,
1) 실제 아이를 출산하여 양육하는 부모 / 예비 or 초보부모
- 육아 고민이 많음 / 정보 탐색이 많고 신뢰도를 중시 / 제품의 안전성과 인지도를 고려할 확률이 높음
2) 다둥이 부모
- 기존 경험 / 실용성과 가성비 제품을 선호할 확률이 높음
3) 관심 유저 (가족, 조부모, 친구 등)
- 기존 경험 / 제품의 인지도, 심미성 등을 고려할 확률이 높음
위와 같이 타겟에 따라 육아용품을 서치하는 기준, 구매하는 기준이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요 타겟의 특성에 따라 배포 콘텐츠 등의 내용을 구성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3. 라이브 방송을 활용하자
마지막으로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신뢰를 구축하자입니다.
라이브 방송의 경우 제품 시연과 육아 꿀팁을 제공하며 제품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20-40 육아 소비자들의 경우 라이브 구매 혜택이 큰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 또는 라이브커머스, 쿠팡 등의 라이브에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육아 전문가 또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며 실시간 댓글을 반영해 소비자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입니다.
더불어 라이브방송의 경우 광고 매체와 연계하여 라이브 전 유입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여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방송 후 녹화본을 SNS 또는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여 재방송 유도
- 방송에 주기적으로 참여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가 혜택 제공, 단골고객 유치
위와 같이 1회성 방송에 그치지 않고 자사 마케팅 콘텐츠로 활용하거나 단골고객까지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브랜드 팔로워를 늘리기 위한 사전 작업이 준비가 되셨다면, 이제 광고매체를 선정해야하는데요.
꼭 추천하는 광고매체, 그리고 전략은 다음 편에서 이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편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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