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노현빈 AE 입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 내 해시태그 검색 기능 일부 변경 관련한 이슈를 가져왔습니다.
1. 해시태그란 ?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SNS)에서 사용되는 메타데이터 태그로 해시(#) 뒤에 특정 단어를 쓰면 그 단어에 대한 글을 모아 분류하여 볼 수 있습니다.
2. 해시태그의 과거와 현재
[과거]
인기 있는 해시태그를 많이 달수록 게시물의 노출 효과는 높아지고 #일상 #데일리룩 등 경쟁이 치열한 해시태그는 유입을 늘리는데 전략적이고 효과적이었습니다.
[현재]
의미 없는 해시태그를 남발하기 보다 해시태그는 '게시물의 콘텐츠 카테고리를 분류한다.' 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한 용도가 되었는데요.
알고리즘에게 이 게시물은 '이 종류의 콘텐츠야' 라고 알려주는 가이드 역할로 변형 되었습니다.
3. 그렇다면 더 이상 해시태그는 노출에 영향이 전혀 없는 걸까요??
- 먼저 정답을 알려드리자면 아닙니다.
: 여전히 해시태그는 노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게시물의 주제를 명확히 분류하고 검색에 최적화 하는 가이드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띠라서 해시태그는 검색 도구로 진화했다고 보면 됩니다.
4. 이제는 콘텐츠 자체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참여도, 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했더라도 콘텐츠 자체가 재미있거나 정보를 주지 못하면 반응이 적어지고 반응이 적으면 노출이 제한됩니다.
즉, 해시태그는 콘텐츠를 처음 접하게 되는 첫번쨰 문 역할을 하는 것이고 그 문을 열고 들어온 유입이 얼마나 오래 머물고 많은 상호작용을 하는가가 최종 노출을 결정하게 됩니다.
5. 그렇다면 내 게시물, 계정이 인스타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보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일상 #데일리룩 #미용 #남자머리 등 경쟁이 심한 해시태그는 오히려 노출 효과를 떨어 뜨릴 수 있으므로 게시물과 관련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해시태그를 찾아야 합니다.
예를들어 #미용 #남자머리 보다 #쉐즈펌 #쉐도우펌 등 구체적인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것이 노출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5~8개 정도의 관련성 높은 핵심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너무 많이 사용하면 스팸성 게시물로 인식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은 해시태그에만 의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콘텐츠를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고품질 콘텐츠를 만드는데 집중하고 해시태그를 콘텐츠 분류 및 검색 가능성을 높이는 보조수단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2025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핵심은 콘텐츠 자체의 매력을 높여 참여를 유도하고 세분화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의 눈에 띄게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간단한 정리 자료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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