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다가올 인플루언서 시장의 변화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어느새 2023년도 2주가 채 남지 않은 시점입니다.
2023년에는 소셜에서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그리고 다가올 2024년에는 인플루언서 시장에서 어떤 변화의 바람이 불까요?
지금은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2023
아무래도 2023년 가장 핫했던 ‘등장씬’은 챗GPT였던 것 같은데요. 챗GPT를 필두로 한 생성형 인공지능들의 출현으로 인해 소셜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났죠. 실제 사람 대신 AI로 생성된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떠오르기도 하고, 유튜브는 AI BGM, 네이버는 AI를 통한 인플루언서 창작자를 돕는 툴이 다양하게 개발되기도 했습니다. 어느새 챗GPT는 첫 돌을 맞이했고, 우리는 수많은 이미지와 동영상, 글을 AI를 통해 만들어내며 새로운 물결을 즐기기도 하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죠. 생성형 AI와 챗GPT야말로 2023년을 관통한 가장 큰 키워드가 아닐지 조심스레 이야기해봅니다.
2024
한국 콘텐츠 진흥원과 문화 체육 관광부가 개최한 ‘콘텐츠산업 2023 결산 2024 전망 세미나’에 따르면, 2024년에 높은 영향력이 기대되는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챗 크리에이터라고 합니다. 챗 크리에이터가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새로운 유형의 크리에이터로, 2024년에는 이처럼 AI 기술에 콘텐츠를 접목시킨 새로운 유형의 인플루언서 등장이 전망되고 있다고 하네요.
뷰티 제품 수요 급증!
2023
코로나19로 얼어붙어있던 뷰티 커머스 시장은 실내 마스크 해제로 인해 봄이 찾아왔는데요. 칸타의 조사에 따르면, 특히 색조 메이크업 제품은 작년에 비해 무려 21%나 많이 구매했다고 하니 ‘흥’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합니다. 게다가 롭스 또한 사업을 접으면서 올리브영의 독주가 시작되었으며 그로인해 더욱더 치열한 경쟁시장이 되어버리고 말았죠. 남들보다 특별하게 보이기 위해 뷰티 기업들은 너도나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 엠버서더를 선정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마켓 형식의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이랍니다.
2024
대형 인플루언서의 시대는 안녕, 이제는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의 시대! 2023년 Z세대 인스타그램 행동 트렌드에 따르면, 이제는 ‘트렌드가 없는 것이 트렌드’라고 하는데요. 이제는 유행을 따르는 것보다 나와 취향이 맞고, 나와 비슷한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를 좇는 것이 주류가 될 것이라고 해요. 2024년의 새로운 인플루언서 전략이 필요하시다면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 3팀 이가람 마케터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불타오르는 숏폼 전쟁
2023
네이버 쇼츠의 수익화, 인스타그램 릴스의 다양한 신기능 등 숏폼 시대는 여전히 핫한 실정인데요. 트렌드 코리아에 따르면, ‘평균 실종’에 따라 사람들의 콘텐츠의 소비가 중간이 없고 양극단으로 소비하게 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즉, 아주 짧은 영상을 보거나, 식사를 할 때, 쉴 때 소위 ‘밥친구’라고 불리는 영화나 드라마 같은 긴 영상을 보는 등 숏폼-롱폼 간의 간극이 크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2024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분초사회’로 접어들고 있다고 해요. 시간의 효율성이 매우 중요해진 사회로, 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의 인기가 그만큼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유튜브와 릴스 역시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쇼츠와 릴스에 재생바를 추가해 원하는 부분만 다시 볼 수 있게 만들었죠. 이에 더해 도파민과 파밍을 더한 ‘도파밍’이라는 합성어가 등장하면서 더욱 짧은 숏폼, 더욱 자극적인 콘텐츠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탈에서 오는 즐거움, 무모한 도전, 불확실한 상황에서 얻는 것 등 도파민성 콘텐츠가 주류를 이루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2023년의 트렌드와 2024년에는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좋은 인사이트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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