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패션업종 타겟별 세팅에 따른 성과개선 사례 #1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4.02.06
조회수 1398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 4팀 홍승택입니다.


오늘은 META 광고를 집행하며 성과개선을 이뤄냈던 사례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메타에서 정말 수많은 업종의 광고를 집행해봤지만 그 중에서 패션 업종을 가장 많이 집행을 해봤던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플랫폼 자체가 갖고있는 베네핏이 워낙 뛰어나기도 하고 적은 비용 대비 높은 구매전환으로 유명한 광고 채널이다보니 많은 패션 업종 사장님들이 메타 광고에 뛰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명확한 목표, 분석이 없이 단순하게 노출>유입만을 위한 광고를 집행하다보니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를 상당히 많이 봤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실제로 META 광고에서 성과를 개선시켰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며 광고 세팅하기 이전에 어떤 부분들을 준비했고 그리고 실질적으로 광고는 어떻게 돌렸으며 이후에 성과는 어떤 식으로 냈는지에 대해서 찬찬히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1. 세팅 전 


해당 업체는 여성 패션 쇼핑몰 R사이며 이관 당시 상황은


1) 기존에 운영하던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페이지 홍보하기 식의 마케팅만 진행

2) 명확한 타겟팅 없이 단순 광고 노출 진행 중이었던 계정이었습니다.


기존에 인스타그램 계정은 열심히 육성하셨는데 이렇게 육성한 인스타그램 계정을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궁금해하셨습니다.

스폰서드 광고를 통하여 타겟팅 설정 후 체계적인 마케팅 진행 요청주셨고 다행스럽게도 자사에서 소재에 대한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제작이 가능하여 다양한 소재별 테스트 진행을 요청 주셨습니다.


아마 비슷한 상황일 대표님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세팅 전 준비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산 : META 3,000,000원 (VAT-)

2) KPI : ROAS 300% 이상

3) 자사몰 운영 중 (호스팅 : 카페24)

4) 소재 제작 여부 : 자체 제작 가능


2. 세팅 진행 


# 초기세팅


먼저 광고 집행 이력이 없는 계정이기 때문에 자사몰에 대한 유입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이 과정에서 대부분 이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입 자체를 목표로 광고가 집행되니 당장의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기 때문인데요.

트래픽 캠페인 자체가 전환 캠페인 대비 실질적인 성과가 저조한 것은 분명합니다.

또한 트래픽 모수를 어느정도 쌓아야하는지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이 없으니

실시간으로 광고비도 타들어가고 이걸 보고있는 대표님들 가슴도 타들어가겠죠...


저 또한 트래픽 캠페인, 머신러닝에 상당한 불신(?)을 갖고 있는 마케터라 마냥 트래픽 캠페인을 강요할 수 없었고 초기 세팅은 트래픽/전환 캠페인 5:5 비율로 세팅을 하였습니다.

이후 트래픽 캠페인의 비율을 서서히 줄이고 전환 캠페인 내에서 웹사이트 방문자+맞춤,유사타겟/인스타그램 피드 참여/관심사/논타겟 등등 다양한 타겟 설정하였고 이후 효율 좋은 타겟팅 위주로 그룹을 셋팅하였습니다!


이후 TOP/Pants/인스타그램 게시글 소재 로 큰 카테고리를 나누고 해당 카테고리 안에서 타겟팅을 세분화 하였습니다!




1. 트래픽/전환 캠페인 5:5 비율로 세팅

2. 이후 트래픽 ▼ // 전환 ▲ 비중 조절

3. 전환 캠페인 내에서 카테고리별 캠페인 2차 분류


캠페인 & 소재


광고 세트별 타겟팅 성과 테스트를 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캠페인 예산 최적화 (CBO)로 모든 캠페인의 입찰전략을 설정하였습니다.



초기 광고 지면은 모든 지면을 열어두고 이후 광고 성과를 보면서 성과가 저조한 지면은 OFF하는 식으로 조정을 하였습니다.

사실상 스토리/피드/릴스 부분에서 성과가 편중되는 데이터가 확인되었습니다.


※ 실제 데이터 보고서 차트 (23.06~07월)


저같은 경우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 피드 > 릴스 위주로 성과가 확인되었기 때문에 지면별 광고세트별로 지면을 구분하여 세팅하였습니다.

각 소재별 상품 구매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랜딩페이지 설정은 너무 기본적인 내용이라  따로 추가적인 내용은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광고 타겟별 세부 셋팅


앞서 말씀드린 초기 캠페인 세팅으로  원하는 KPI를 달성하였습니다!



이후에는 기존 타겟을 세분화하여 캠페인 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1.  구매 단일 상품 이미지 캠페인 -  인스타그램 피드/스토리/릴스 지면

2. 어드밴티지 쇼핑 캠페인 - 메타 자율 타겟 및 지면 조정

3. 구매/리타겟팅 캠페인 - 단일 상품 이미지/ 인스타그램 피드/릴스

4. 어드밴티지 카탈로그 캠페인 - 상품 탐색 후 이탈된 고객에게 해당 상품 재노출



전환당 단가가 너무 높이 뛰는 소재, 성과 저조 소재는 머신러닝 여부와 상관없이 과김히 교체하였으며 성과에 따라 세부적인 타겟은 계속해서 설정하였습니다.




기타 광고 타겟별 세부 셋팅


기여설정에 따른 구매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광고 노출 이후의 소비자 반응에 대하여 분석을 하였고

클릭 후 7일 OR 28일 기간에 구매가 가장 많이 발생한 소재 및 캠페인에 대해서 는 웹사이트 방문자 리타겟팅 타겟을 추가하였습니다.



상품 장바구니 이후 구매까지 이어지지 못한 구매 이탈률이 높은 캠페인을 확인하여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을 소비자를 대상으로 리타겟팅 세트를 별도로 설정하였고

기존에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타겟에서 제외되도록  제품 구매 제외타겟을 설정하여 무의미한 빈도수가 확보되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광고 집행 결과



최근 1개월 평균 ROAS 991%

2월 1일 ~ 전일자(2월 5일) 평균 ROAS 1155%





업종에 대한 경쟁구도가 높은만큼 광고 집행에 있어 충분한 데이터 분석과 전략 수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특히나 패션업종의 경우는 그 경쟁도 자체가 명확한 레드오션 업종이라 특별히 세심한 세팅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돈만 버리는 피상적인 광고가 아닌 철저한 데이터/시장/고객 분석과 세팅을 통한

본질적인 구매 성과를 향상시켜줄 수 있는 대행사를 찾으셔야 합니다.


관련하여 문의사항이나 궁금하신 부분에 대해서 연락주시면 언제든지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

광고성과개선! 퍼포먼스 전문 마케터 홍승택 AE

광고주님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제가 갖고 있는 3가지 능력을 통해서 광고주님들께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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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획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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