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만으론 부족할때, 구글디멘드젠 광고 알아보기 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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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락 마케터
2025-08-04

조회수 :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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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광고퍼포먼스본부 2 최성락 AE입니다.

검색 광고도 잘 돌고, 쇼핑 광고도 나쁘지 않은데,요즘 왜 갑자기 전환율이 빠지는 걸까?


요즘 광고주 분들 사이에서 이런 이야기 자주 듣습니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가 어느 정도 올라간 상태인데, 더 이상 클릭만으론 전환이 잘 안 나오는 경우가 많죠.

그럴 때  구글 디멘드젠(Demand Gen)이라는 솔루션을 꺼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순 디스플레이가 아닙니다.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의 콘텐츠 소비 맥락 안에서 전환을 만들어내는 광고입니다
.

전환할것 같은 고객에게, 콘텐츠처럼 광고노출! > 실제 액션



① 구글 디멘드젠 해야 하나?


  • 2024년 기준, YouTube는 국내 월간 순이용자 4,100만 명
  • 1인당 하루 평균 시청 시간 42분 이상
  • Z세대 기준, ‘검색보다 먼저 YouTube로 제품을 찾아본다는 비율이 56%

, 사람들이 뭔가를사기 전 YouTube 같은 콘텐츠 피드를 먼저 훑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Google은 이 행동 흐름에 맞춘 광고 포맷을 만든 거죠. 그게 바로 Demand Gen 캠페인입니다
.



② 구글 디멘드젠 어디에, 어떻게 나가나요?


  1. [실제 구글 디멘드젠 광고 예시]

유튜브 홈 피드

유튜브 쇼츠 피드

유튜브 인스트림 (15초 광고 포함)

Gmail 프로모션 탭 (Android 유저 홈 피드)

이 채널들의 [공통점]?


유저가 의도 없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구간 입니다.
광고가 거슬리지 않게, 콘텐츠처럼 보이게 노출된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입니다.


③ 구글 디멘드젠 타겟팅은 어떻게 되나요?


Demand Gen 캠페인은 구글의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팅합니다.


쉽게 말해,

  • ⓐ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 ⓑ YouTube에서 시청한 영상
  • ⓒ 설치한 앱, 사이트 방문 기록 등을

  •  AI가 분석해서 지금 이 광고를 보면 반응할 확률이 높은 사람’ 에게 노출합니다.

실제로 적용 가능한 타겟 예시:

  • 최근 7일간 구매 페이지까지 진입한 사용자
  • 우리 경쟁 브랜드를 검색한 유저
  • 비슷한 제품을 구매한 사람과 유사한 패턴의 유저

이 모든 게 검색 없이, 콘텐츠 소비 도중에 광고로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구글 디멘드젠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내일은 2탄에서 실제로 광고에 어떻게 적용하면 효율이 나고, 운영 전략은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라도 어렵거나,  이런게 귀찮다잘 모르겠다 이러신 분들 아래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제가

다 하나하나 꼼꼼히 셋팅해 드리겠습니다!! 


Tel: 02-6049-4233☎️


Mail: ccssrr1993@ampm.co.kr

kakao: Rakkkk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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