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한 병의원 광고 고민이라면?(feat.특화소재,심의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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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락 마케터
2025-08-08

조회수 :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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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2팀 최성락 입니다!

  • 병의원 운영하시면서 광고 고민 중이신가요?

  • 요즘은 병원 검색부터 예약까지 스마트폰 하나로 끝내는 시대죠.
  • 그렇다면, 요즘 환자들은 병원 선택을 어떻게 할까요?
    대부분 네이버에 (예시: 천호동 스케일링 맛집) 검색 → 후기 확인 → 예약
  • 까지 모두 스마트폰 안에서 해결합니다.
    이 말은 곧, 병원이 온라인(네이버) 에 얼마나 잘 노출되는지
    내원 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핵심 요소 라는 뜻이죠.


그럼 광고는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네이버검색광고] – 첫 진입로 만들기

  1. ‘강동 피부과’, ‘천호 치과 추천’ 같은 키워드를 검색할 때

    우리 병원이 가장 먼저 보이도록 세팅합니다.
    지역 + 진료과목 조합 키워드가 핵심입니다.


    이런식으로 "천호동 치과" 검색시 파워링크 1위 부터 쫘르륵 보여 줍니다.

    아무래도 상단에 노출 하는게 좋겠죠?



  2. 근데 광고인데 병원 설명도 전부 똑같아 보이고 


    뭔가 밋밋하고 심심하지 않으세요?  차이점이 없어보입니다.


    그 이유는 자사를 돋보이게 해주는 이미지 소재가 없어서 그렇답니다.


    이런 식으로  자사를 돋보이게 하는 확장 소재 이미지가 있다면 

    내 광고가 다른 광고들보다 고객에게 더 잘 보일수 있겠죠?


    2025년 5월 이전까지만 해도,

    병의원 업종은 의료광고 사전심의 제도 때문에

    네이버 검색광고에 이미지 확장소재를 등록 할수 없었는데,

    2025년 5월 이후 부턴 의료법과 플랫폼 시스템 정비를 통해

    이미지 확장소재 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근데 왜 많은 병의원들이 시행을 안하고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거나, 

    원장님께서 직접 관리 하신다면 바쁘셔서 혹은 심의가 복잡해서

    신경을 못쓰고 계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전엔 등록이 왜 불가 했냐 궁금하실수있는데,

    의료광고 사전심의제도 때문에 그렇습니다.

    (의료법 제56조에 따라 시행되며, 광고를 게재하기 전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의 심의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 제도는 광고 문구뿐 아니라 이미지 자체도 사전심의 대상 이였기 때문에

    네이버 광고 시스템상에서도 병의원 업종은 이미지 소재 등록이 막혀 있었고,

    일반 파워링크 업종처럼 자유롭게 확장소재(이미지, 문구 A/B 테스트 등)를 쓸 수 없었습니다!


    ※ 특화소재 등록 시 주의사항

    • 심의받은 이미지, 문구 각각에 심의번호 부여 필수!

    • 병의원 광고는 "의료법 + 의료광고 사전심의제도"를

      동시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문구나 이미지가 ‘과장’, ‘오해의 소지’, ‘기만’의 요소가 있으면

      심의에서 반려 될수가있습니다.


      사용 지양 문구, 이미지 예시)

          

      100% 완치 보장합니다!

      타 병원보다 저렴합니다!

      시술 전/후 비교 사진 사용

      특정인의 체험기(후기) 활용

      "실제 고객 후기 사진" 강조 한 이미지

      등등. 굉장히 까다롭고 복잡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화소재 업로드를 꼭 해야하는 이유!


    이렇게 단일형 소재 에서 → 특화소재로 업데이트 하신다면 자사의 광고,


    USP 주목도 UP  클릭 이후의 별도의 탐색 없이도,

    검색 결과에서 바로 광고주의 USP를 확인가능 합니다!


    이제 이렇게 특화 소재를 업로드 하셨다면,

    높은 주목도를 통한 CTR 향상 및 더 많은 클릭을 받아

    개선된 광고 성과 효과를 보실수 있으실 겁니다!



    단일형 소재로도 충분히 광고가 가능하지만

    특화소재 (이미지 기본 + 이미지 확장) 을 추가 등록 한다면

    먼저 노출 되는 효과를 볼수도 있답니다.


    기존 단일형 소재 가져가면서 확장소재를 같이 운영하는

    투트랙 전략 하고싶은신 분도 분명 있을겁니다.

    결론은 예!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특화소재 효율이 훨씬 좋기때문에

    특화소재에 집중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병의원 단일형 소재와 마찬가지로,

    특화소재역시 서브링크, 전화번호, 예약 확장 소재와

    함께 사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화 소재 중 이미지 기본형과 이미지 확장형 둘다 쓰는것도 가능한데,

    이럴경우엔 각각 개별 소재이기 때문에 무조건 심의를 따로 받아야 합니다.

    셋팅시에 별개의 의료광고 심의필 번호 입력은 필수!


    특화 소재는 또한 네이버 PC/ 모바일 통합검색 지면과

    일부 파트너 매체에 노출되고 있고,

    현재 파워링크 더보기 지면에는 노출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건 네이버 측에서 추후에 업로드 해준다고 하네요!




    여전히 많은 병의원이  이 기능이 생긴지도 모르는 상황으로 파악 됩니다!

    원장님께서 직접 관리하신다면,

    바쁘신 일정탓에 놓치고 계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특화소재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광고비라도 더 돋보이고, 더 클릭받는 광고,

    이제 제가 직접 도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병의원 광고는 일반 업종과 달리 높은 규제 기준이 적용되며,

    소재 구성이나 문구 선택에 있어 사소한 실수도

    광고 반려 또는 계정 제재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정확한 심의 기반 세팅과 빠른 운영대응이 필요하시다면 



    AMPM글로벌 최성락 에게 문의주세요. 성실히 꼼꼼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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