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추가된 '광고 지표', 이거 모르면 광고 노출 불가?

최재형 마케터
2025-12-23
조회수 : 65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 광고 퍼포먼스 3본부 5팀 최재형입니다.
오늘은 애드부스트 검색에 최적화된 광고 운영을 할 수 있는 '신규 지표'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는 AI 기술을 적용한 '애드부스트(ADVoost) 검색'을 통해, 사용자 검색어와 광고 그룹 내 설정된 연결 URL간의 연관도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목적에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좀 더 최적화된 광고 운영을 할 수 있는 '신규 지표'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어떤 신규 지표인가요?

애드부스트 검색이 사이트 검색광고에 적용되며, 검색어 - 랜딩페이지 콘텐츠 - 광고 소재가 연관도 높은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보다 중요해지는 지표입니다.
연결 URL 페이지의 수집/색인을 점검할 수 있는 URL 진단도구가 함께 제공됩니다.
지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사이트 검색광고의 신규 지표는 '광고 연관지수', '클릭 연관지수' 2가지로 제공됩니다.
1. 광고 연관지수
-> 광고 키워드와 랜딩 페이지 콘텐츠 연관도를 점검할 수 있는 지표로 키워드에 등록된 연결 URL의 콘텐츠의 수준을 종합하여 지수가 산정됩니다.
ex) 연결 URL의 콘텐츠와 등록키워드인 '겨울패딩'의 연관도의 척도를 제공합니다.
-> 높은 점수를 받을수록 광고 키워드와 연결 URL 내 콘텐츠가 높은 연관도를 보이는 것을 나타내며, 총 10점 중 점수범위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 1~3점 : 개선필요
* 4~6점 : 평균
* 7~10점 : 양호
-> 광고 연관지수는 노출된 광고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지표로, 미노출 된 키워드에 대해서는 '-'로 표시됩니다.
2. 클릭 기대지수
-> 광고 소재가 클릭을 얼마나 유도할 것으로 예상되는지를 나타내는 점수로 광고 키워드와 소재(광고 문구, 이미지 등)의 적합성, 검색 맥락 및 사용자 의도 등을 종합해 지수가 산정됩니다.
-> 높은 점수를 받을수록 해당 키워드에서 소재의 매력도가 높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으며, 총 10점 중 점수범위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 1~3점 : 개선필요
* 4~6점 : 평균
* 7~10점 : 양호
-> 클릭 기대지수는 노출된 광고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지표로, 미노출 된 키워드에 대해서는 '-'로 표시됩니다.
이러한 '신규 지표'와 기존 '품질 지수'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현재 사용되고 있는 '품질 지수'는 검색어, 노출 매체, 소개, 경쟁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광고의 '상대적 품질'을 보여주는 지표인 반면,
AI 기술로 최적화된 애드부스트 검색의 광고 환경에서는 '키워드 - 연결 URL - 소재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점검하는 것이 광고 운영에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신규 지표들을 광고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 광고 연관지수
1. 동일 연결 URL에 등록된 광고 키워들의 연관도 점검 가능
2. 동일 키워드에 다른 URL을 운영할 때, 더욱 최적화된 연관도 검토 가능
3. 연관도가 낮은 키워드 및 연결 URL 관리 가능
* 클릭 연관지수
1. 광고 키워드와 소재의 매력도를 통한 광고 운영 전략 점검 가능
2. 클릭 기대가 낮은 소재를 대상으로 문구, 이미지, 주요 혜택 안내 등을 업데이트 가능
등의 활용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기존의 품질 지수 외에 새롭게 추가된 광고 지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써놓은 글과 같이 신규 지표를 통한 활용법은 굉장히 다양할 것으로 예상되며,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광고 성과가 엄청나게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규 지표에 관해 궁금하신 점이나, 개선점, 상위 노출과의 연관성, 지표에 따라 키워드를 다시 세팅하는 방법 등 질문 사항이 생기시면 아래 연락처로 편하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첨부 파일
댓글
0
최재형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