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 어떻게 해야하는가?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3.11.13
조회수 4668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 예고 드렸던대로, 2024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진행법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Unsplash



2024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김난도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2024년 소비 트렌드 시장을 분석하며 ‘드래곤 아이즈(DRAGON EYES)’라는 키워드를 제안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디토 소비(Ditto Consumption)’는 나의 가치관과 취향을 오롯이 반영하는 유명인의 선택을 따라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2023년도 마찬가지이지만, 2024년에 이르러 ‘가치의 시대’가 더욱 강화되고 그로 인해 나와 비슷한 가치관을 지닌 사람이나 취향이 반영된 콘텐츠, 매체의 선택을 따르게 된다는 것이죠.

‘타인의 소비를 따라한다’는 점에서 모방 소비와 비슷한 의미이지만, 모방 소비는 별다른 가치판단 없이 친구들이나 주변 지인들의 소비를 고스란히 따르는 비합리적인 소비이고, 디토 소비는 스스로의 가치관을 따르면서도 검색 등의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을 생략하는 합리적인 소비라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디토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들의 소비에 동조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것이 전문성을 지닌 사람이라면 더욱 주저 없이 구매를 하는 경향을 띄는데요. 디토 소비는 너무나도 많은 정보가 산재하고 그 중에서 더 좋은 것, 더 합리적인 것을 선택하기가 어려워진 현대 사회에서 실패의 가능성을 줄이고 훨씬 빠르고 편리한 의사 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 장치인 동시에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요소가 됩니다.


디토 소비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로 인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특히 뷰티, 패션 분야에서 더욱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고, 도외시해서는 안 될 필수적인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는데요. SNS 채널 중 가장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영향력이 두드러지는 곳은 인스타그램이며,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해 레뷰, 스타일메이트, 디마코, 브랜더진, 오늘룩 등의 인플루언서 매칭 플랫폼도 인기를 얻고 있죠. 2014년 출범한 ‘레뷰’는 누적 회원 중 86%가 2030세대가 차지하고 있고, 그 중에서 27%가 맛집, 20%가 패션뷰티 분야라고 밝혔습니다. 기업들이 젊은 세대와 연결되기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그만큼 수요도 점차로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보다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꼭 활용해야할 마케팅입니다. 그러나 효율이 높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진행해서는 안 되겠죠?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시 주의할 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리 브랜드에 걸맞는 적절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데요. 먼저 ①캠페인의 목표를 설정하고, ②타겟 소비자를 정의한 후, ③예산을 설정하고 ④인플루언서의 선정에 들어가야 합니다. ⑤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물론이고 ⑥결과를 측정하고 ⑦개선해나가야할 점을 도출해야만 하죠. 이 과정에서 수많은 어려움이 존재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어떤 인플루언서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단순히 구독자나 팔로워 수로만 정해지는 것이 아니고,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아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측정하기 어려운 지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인플루언서 계정의 덧글 반응을 검토해보았을 때 '인물보다는 그들이 소지하거나 사용한 제품에 대한 언급이 많을수록' 원하는 결과를 얻기 쉽답니다. 이 외에 해당 인플루언서가 우리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지, 어떤 사람들이 팔로우를 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하고, 인플루언서 계정의 규모도 전략에 맞게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에게 부정적인 이슈가 있는지, 혹은 추후 그럴 가능성이 있는지, 계약 기간 내에 콘텐츠가 삭제되지는 않았는지 등 주의깊게 모니터링해야만 합니다.


마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여러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미 언급했던 부분을 포함해, 이미 제작된 콘텐츠의 다양한 2차 활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요. 다른 매체의 광고 소재로 사용하거나 브랜드 사이트의 후기로 등록하는 등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기업을 운영하면서 이런 요소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게 사실이죠. 그렇기 때문에 전문 마케터가 존재하는 것이고, AMPM Global에서는 체계적인 방식으로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고, 컨택하고, 광고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어렵기만 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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