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당신이 아는 게 전부가 아니다!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Unsplash
바이럴 마케팅이란?
이제는 우리에게 꽤나 익숙해진 광고 방법인 바이럴 마케팅. 기존의 입소문 마케팅을 온라인 환경으로 가져와, 소비자들의 경험을 기반하여 다양한 매체에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그러한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확산시키도록 만드는 기법인데요. 입에서 입으로, 마치 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가는 특징을 가졌다고 해서 바이럴(Viral)이라는 이름이 붙었죠.
바이럴 마케팅은 TV 등 대중매체를 통해 불특정다수에게 무차별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던 전통적인 광고와는 달리 이용자가 직접 메시지를 전파하고 확산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들어가는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자신과 비슷한 관심사나 취미를 가진 사람, 혹은 믿을만 한 사람, 즉 실제 구매자의 입을 빌려 구전되므로 높은 신뢰도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인데요.
포털 사이트에서 어떤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그에 대한 정보를 찾기 힘들거나 거의 없다면? 그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해본 사람의 후기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면? 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하락하고 브랜드 이미지 역시 긍정적으로 기억되지 못할 것입니다. 반대로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이 많다면 처음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믿을 만한 제품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되는 것이죠. 이와 같은 특성 덕분에 처음 광고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물론이고, 이미 광고를 진행 중이신 분들에게도 매우 효율적인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바이럴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바이럴 마케팅은 주로 CPC(클릭 당 비용) 방식으로 진행되는 검색광고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기만 한다면 이용자들이 스스로 그것을 재생산하고 확산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리뷰를 접하고 구매를 한 소비자들은 자신의 긍정적인 경험도 공유하고 싶어할 게 분명하니까요. 또한 만들어지는 콘텐츠의 내용이나 방식에 따라 적절한 브랜딩이 가능하다는 점도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더불어 필요에 의한 목적에서 비롯되는 검색광고와는 달리 보다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하나의 매체에서 제작된 콘텐츠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고, 그로 인해 더욱 많은 잠재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 최대의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확산성’은 잘 다루어야 하는 양날의 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흔히들 ‘역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하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콘텐츠가 아닌 악의적이고 부정적인 콘텐츠를 확산시키는 것에 대해 대응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량적인 데이터를 얻기 쉬운 검색 광고나 메타 광고, DA에 비해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다소 어렵다는 게 아쉬운 점이죠.
바이럴 마케팅의 진행방식
그러나 여전히, 바이럴 마케팅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광고 도구로서 작용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갓 브랜드를 런칭한 ①신생 광고주라면 제품과 서비스의 노출도를 높여 잠재 고객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고, 손쉬운 브랜딩과 신뢰도를 획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후 검색 광고나 메타, 기타 플랫폼 광고로 매체를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죠. 반대로 ②이미 광고를 진행 중이신 분들은 보다 낮은 CPC로 다양하고 많은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도달시킬 수 있으며 광고에 대한 피로도를 낮추어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바이럴 마케팅이 진행되는 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흔하게는 체험단이나 기자단을 들 수 있습니다. 구독자가 많고, 검색어 점유율이 높은 블로거나 인플루언서를 섭외한 뒤 직접 제품을 제공하여 실제 사용 후기를 이용자 입장에서 설명하는 형식입니다. 이는 온라인 상에서 여론을 형성할 수 있고, 특히 카페 등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진행하게 된다면 적절한 타겟팅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SNS 채널 상에서 진행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기사를 작성하는 언론보도, 최근 마케팅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숏폼 챌린지 역시 바이럴 마케팅에 속한답니다.
유튜버 '영국남자'의 불닭볶음면 챌린지 / 출처: 영국남자 유튜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불법 프로그램을 활용한 어뷰징 문서의 경우 네이버 측에서 강력하게 제재하는 부분이므로 만일 그러한 방식을 유도하는 마케팅 업체와는 광고를 진행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잘’ 하는 법!
바이럴 마케팅을 리스크 없이 잘 진행하고, 또 운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브랜드나 제품, 서비스와 잘 어울리는 핵심 키워드를 추출하고, 그에 걸맞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신뢰도가 쌓이는 것은 물론이고 긍정적인 버즈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매체를 분석하고 그와 어우러지는 콘텐츠를 만들어야만 합니다. 모든 부분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들어선다면, ⓒ바이럴 마케팅 효과는 물론이고 좋은 퍼포먼스까지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길게 설명드렸지만, 바이럴 마케팅도 결국에는 소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걸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 소비자들의 욕구는 무척 다채로워졌으며 의도와 요구 모두 각기 다릅니다. 그렇기에 전통적인 방식의 마케팅만으로는 원하는 결과를 충분히 도출해내기 어려운 것이죠.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가 왜 우리의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우리의 제품은 얼마나 다른지 구체적이고 강력하게 설득할 수 있는 도구이며, 직접적인 구매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만들어줍니다.
AMPM Global은 각 매체의 기준에 걸맞은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여 여러분이 원하는 퍼포먼스를 유도하는 네이버 공식광고 대행사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거나, 진행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바이럴 마케팅 전문 마케터, 광고퍼포먼스 3팀의 이가람AE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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