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배너의 꽃, GDN에 대해 알아보자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3.11.22
조회수 3859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지난번 ADN과 GFA에 이어 오늘은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GDN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가람 마케터가 더 궁금하다면?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GDN!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구글이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 및 매체, 그리고 제휴 사이트의 지면을 활용한 DA입니다. 구글의 설명에 따르면,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은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 90%에게 도달하고 200만 개 이상의 게시자 사이트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게다가 유튜브와 Gmail, 플레이 스토어까지 추가하면 그 도달 범위와 사용자 수는 무궁무진하죠.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 수의 절반 이상이 네이버를 사용할 정도로 검색엔진으로서의 네이버의 위상은 굳건한데요. 요즘은 구글이 그 뒤를 바짝 쫓아올 만큼 이용자 수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 동영상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이용 시간을 자랑하는 유튜브를 활용 가능하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이처럼 이용자 수가 많고, 도달 범위가 넓다는 것만으로도 GDN의 기대효과는 크다고 볼 수 있는데요. 말인 즉슨, 디스커버리 광고를 사용한다면 최대 30억 명이 넘는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고, 타겟팅을 통한 강제 노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잠재 고객들은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를 얻기 쉽다는 겁니다.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죠.




GDN의 특징

GDN의 최대 장점은 도달 범위가 넓은 것, 그리고 세세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광고의 특성상 워낙 도달 범위가 넓다보니, 자칫하면 의미 없는 지면에 관련 없는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가능성이 있는데, 정확한 타겟팅을 통해 연관도가 높은 잠재 고객에게 소재를 노출시키고, 나아가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SA는 조회수나 비용의 문제로 유입 확보에 한계를 지닌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상대적으로 CPC가 낮고 도달 범위가 훨씬 넓은 DA가 유입 확보를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전환수 최대화 입찰, 혹은 CPA를 활용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입찰가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GDN의 타겟팅

세밀한 타겟팅은 쓸데없는 노출을 줄이고, 구매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얼마나 자세하고 꼼꼼하게 타겟팅하느냐에 따라 광고의 성패를 가르게 된답니다. 다양한 전략 중에서 몇 가지를 살펴보자면,


①키워드 타겟팅

광고주가 설정한 키워드와 관련성이 있는 페이지에 해당 광고를 노출 시키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자면 광고주가 음식 관련 키워드를 추가했다면, 사용자가 음식 관련 기사나 페이지를 보고 있을 때 배너 광고가 노출되는 형식이죠.


②관심사 타겟팅

아마 대다수의 분들이 ‘광고가 나를 따라온다’고 느끼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할 것 같은데요. 특정 관심사를 갖고 있다고 판단되는 사용자에게 맞추어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입니다. 상세한 인구통계와 관심 분야, 구매 의도, 구매 계획 정보, 유사 잠재고객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뉘어집니다.


③주제 타겟팅

특정 주제와 관련된 웹사이트에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이 방식은 해당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바뀌더라도, 매번 광고가 노출될 때마다 주제와 관련된 웹페이지를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찾아 노출시켜줍니다.


④게재위치 타겟팅

GND에서 광고를 게재할 특정 웹페이지를 선택, 해당 웹페이지에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모션을 A페이지 방문객들에게만 노출시키고 싶으신 분들께 적절한 타겟팅 방식이 되겠죠?




마치며

GDN을 진행할 때 타겟팅 방식도 중요하지만 어떤 디자인의 소재가 이용자들을 후킹할 수 있을지, 입찰가를 어떻게 세팅해야할지 등 캠페인 목표에 따라 따져봐야할 요소가 많은데요. 우리 브랜드와 가장 잘 어울리는 방식을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면으로 고려하고, 여러 시도를 해보아야 합니다.

하나하나 따져보기 어려우시거나, GDN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거나, GDN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고민 없이 광고퍼포먼스 3팀 이가람AE를 찾아주세요. 효율적인 광고비용 운용으로 최대의 퍼포먼스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인사이트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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