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만에 알아보는 구글 검색광고①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구글 검색광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구글 검색광고란?
구글 검색광고는 검색결과 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에 ‘광고’ 표시와 함께 노출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와 마찬가지로 CPC 방식으로 과금되며, 일일 예산을 직접 설정할 수 있어 적은 예산과 낮은 클릭 비용으로 테스트 캠페인이 가능하죠. 또한 사용자들의 로그인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와 검색어, 사용자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연관도가 높은 사용자들의 검색결과에 광고가 노출되도록 만듦으로써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은 하루에 약 35억 건의 검색이 실행된다고 하는데요. 사용자들은 구글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고, 온라인 쇼핑을 즐기며 제품 가격을 비교하는 등 다채로운 활동을 합니다. 방대한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인 만큼, 광고를 진행하게 된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릴 수 있고 유입과 전환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검색광고를 해야하는 이유?
구글 검색광고는 기본적으로 키워드와 광고라는 요소만으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출되기를 원하는 키워드와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광고문구만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더불어 구글 이용자들의 정보를 활용해 광고 목표에 따라 세부적인 캠페인 설정이 가능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문검색, 확장검색과 같은 검색 유형을 이용하면 등록한 키워드와 유사하거나, 연관성 높은 검색어에 대해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적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몇몇 개의 키워드 만으로 수백, 수천 개의 관련 검색어에 우리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것이 가능해지므로, 수많은 키워드를 등록하고 관리하는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원치 않는 키워드로 노출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외키워드를 등록하여 유의미한 노출을 늘리도록 세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검색광고 vs 네이버 검색광고
구글 검색광고와 네이버 검색광고의 가장 큰 차이점은, 광고 목표에 따른 구체적인 비즈니스 캠페인을 설정하고, 최적화된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해 입찰 목표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도 있죠. (당연히 수동으로도 가능하고요!) 또한 고도로 발달한 딥러닝 기술을 통해 키워드 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이며, 자동으로 확장된 검색어 목록에서 새로운 고효율 키워드를 발굴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광고는 구글의 매체사와 유튜브 같은 다양한 지면에도 활용이 가능한데요. 그렇기에 보다 많은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고, 유입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이죠. 더불어 입찰가를 높이면 상위에 노출이 가능한 네이버 검색광고와는 달리, 광고의 품질지수, 키워드와의 연관성, 상세페이지 등 다양한 지점을 고려하여 노출 순위가 달라집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에 비해 가격 경쟁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편에서는 구글 검색광고의 정의와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기능과 장점을 갖추고 있는 만큼, 또 다른 미디어믹스를 활용하신다면 더욱 광고 성과를 높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음 편에는 구글 검색광고 사용법과 효율을 높이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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