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훨씬 좋은 쇼핑검색광고 유형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그 중에서도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란?
많은 분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가장 먼저 거치는 과정은 ‘검색’일 것 같은데요. 쇼핑검색광고는 이처럼 상품을 탐색하는 이용자들에게 우리 브랜드의 제품과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쇼핑 특화 검색광고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과반수 이상이 이용하는 네이버의 통합검색 쇼핑 영역과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에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높은 유입과 전환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더불어 다양한 콘텐츠 매체를 통해 더욱 많은 이용자들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키워드별로 광고를 등록하여 노출하는 파워링크와는 달리, 키워드를 따로 선택할 필요 없이 이미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고 있는 상품을 상위 영역에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게 차이점이죠.
쇼핑검색광고의 유형!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크게 쇼핑몰 상품형, 제품 카탈로그형, 쇼핑 브랜드형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①쇼핑몰 상품형
판매처인 쇼핑몰의 상품을 네이버 통합검색 쇼핑 영역 및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와 콘텐츠 지면에 노출시키는 이미지형 검색광고입니다. 쇼핑몰을 위한 광고로, 패션의류와 잡화를 포함한 식품, 가구/인테리어, 스포츠/레저, 출산/육아, 화장품/미용, 생활/건강, 디지털 가전 등 대부분의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죠. 순위는 키워드 입찰가와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상품 간의 연관도에 의해 결정되며, CPC 과금 방식입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네이버쇼핑영역 상단에 2개가 기본적으로 노출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품리스트 영역 상단 및 중간에 기본 3개씩 노출
이 외 네이버 이미지검색, 뉴스/블로그/지식in/카페/뿜 등 콘텐츠 매체에 노출이 가능하며, 키워드 및 노출 유형에 따라 광고 개수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상품 정보-이용자의 검색 니즈-검색 후의 구매 패턴-카테고리 등 다채로운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결과가 의도에 완전히 부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보다 체계적인 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제외 키워드를 등록해두는 게 좋답니다.
②제품 카탈로그형
일반 쇼핑몰 상품이 아닌, 네이버 쇼핑이 구축해놓은 제품 카탈로그로 연결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카탈로그 제품의 소유권을 가진 제조사 및 브랜드사, 국내 독점 유통권 계약자, 카탈로그 제품 소유자가 승인한 ‘단독광고집행확인서’를 보유한 광고 집행 권한 위임자까지 집행 자격을 지닙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네이버쇼핑 영역 상단에 기본적으로 2개가 노출되며,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상단 및 중간에 3개씩 노출됩니다.
③쇼핑 브랜드형
브랜드사를 위한 광고로, 브랜드와 제품 라인업을 다양한 소재를 통해 홍보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브랜드패키지 권한을 가진 브랜드사라면 집행 가능하며, 순금/상품권 등 브랜드패키지 대상이 아닌 카테고리를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를 집행할 수 있죠. 네이버 모바일 쇼핑검색 상단 및 하단, PC 쇼핑검색 우측 상단 및 우측 하단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검색결과 1페이지에만 노출되며, 키워드 및 노출 유형에 따라 광고 개수가 변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 브랜드 내의 콘텐츠와 제품 라인업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인데요. 내 브랜드, 다른 브랜드, 일반 세 가지 유형의 키워드를 직접 등록해 노출을 희망하는 키워드에 입찰이 가능합니다.
쇼핑검색광고 클릭률 높이는 법!
가장 먼저, 제품 카테고리를 제대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판매 중인 상품과 카테고리가 맞지 않으면 자연히 클릭률은 낮아질 테니까요. 남성복을 판매하는데 여성복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으면, 남성복을 구매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의 이목을 끌 수 없습니다. 두 번째로 CPC가 너무 낮게 설정되어 있지 않은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제품과 연관성이 전혀 없는 키워드에서 노출이 되거나, 지나치게 후순위에 노출되고 있다면 우리 제품을 살펴보러 오는 사람은 적을 수밖에 없겠죠. 네이버의 파트너 매체의 컨텐츠 지면에서만 노출이 높게 일어나고 있는지도 체크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소재의 매력도입니다. 타 업체 대비 가격 경쟁력이 충분한지, 주목도가 있는 썸네일을 사용하고 있는지, 리뷰는 충분한지, 계절이나 이슈에 민감한 상품인지에 따라 클릭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에는 쇼핑검색광고의 유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핑검색광고는 파워링크와는 달리 별도의 키워드 등록이 안 되니, 제목에 소구점과 노출되길 원하는 키워드를 함께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쇼핑검색광고를 시작하려는데 너무 어렵다거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주저말고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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