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만에 알아보는 구글 검색광고②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에 이어 구글 검색광고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검색광고 3분만에 세팅하기
구글 검색광고는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캠페인 선택-그룹 설정-키워드/소재 설정 등의 순서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때 고민해보셔야 할 부분이 몇 가지 존재하는데요.
키워드 수/검색 유형
종종 세부 키워드를 포함하여 수백 개의 키워드를 등록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구글 검색광고는 일치검색 뿐 아니라 확장검색, 구문검색 등의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캠페인 목표에 걸맞게 유형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리며, 처음 광고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구문검색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산 설정
모든 광고가 마찬가지겠지만, 구글 검색광고 역시 초반에는 효율이 미흡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에는 광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키워드를 걸러내는 작업을 위해 처음 기획했던 예산보다 적게 테스트를 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이후 효율이 안정되기 시작하면 본래 예산으로 집행하여 충분한 광고 퍼포먼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광고 그룹 설정
광고를 운영하는 데 있어 리소스를 최소화하고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2개 이상의 그룹핑을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광고를 진행하며 비효율 그룹을 삭제하고, 또 추가해나가며 최적화를 시켜나가는 것이죠.
입찰 전략
전환수가 어느정도 확보된 시점이라면 타겟CPA나 타겟ROAS 같은 스마트 입찰 전략을 활용하시는 게 좋지만, 초반에는 키워드 효율이 명확하지 않으므로 개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라도 수동으로 CPC를 설정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CPC 입찰가 역시 데이터를 쌓아나가며 천천히 증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검색광고의 단점?
수많은 장점들이 존재하는 구글 검색 광고도 단점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①네이버 광고 시스템에 비해 높은 진입장벽
해외 사이트가 기반인 구글은 한국인 사용자들에게 잘 맞춰진 네이버에 비해 친숙하지 않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다양한 광고 방향성을 제시해주며 캠페인 유형과 기능이 세분화된 만큼, 공부해야할 부분도 많으므로 처음 광고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브랜드 관리를 병행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②광고주의 의도와는 다른 광고 노출
확장검색으로 키워드를 등록한 경우, 관련도가 조금만 있더라도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때문에 등록하신 키워드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검색어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틈틈이 검색어 현황을 확인해 예산을 소진만 하는 저효율 키워드의 경우 제외 키워드로 등록하시어 광고비 누수를 막아야 합니다.
또한 유독 관련성이 적은 키워드들을 자주 검색하게 만드는 확장검색 키워드는 삭제하거나, 검색 유형을 일치검색이나 구문검색으로 변경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서울 집수리]를 확장검색어로 등록했는데, [인천 집수리 잘하는 곳]으로 노출되는 경우라면 꼭 변경하시는 것이 좋겠죠?
③네크워크 지면과의 연관성 체크
만일, 네트워크 지면을 활용해 확장검색 키워드를 등록한 경우에도 내 광고 의도와 연관성이 있는 페이지에만 노출될 수 있도록 세팅하셔야 합니다. 알고리즘에 의해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는 지면에 주로 광고가 노출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노출은 되지만 클릭률이 낮아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정해진 예산이 많지 않으시다면 특히 살펴보셔야 하는 부분이랍니다.
마치며
날이 갈수록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도가 점차로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검색광고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위치를 지니고 있는 것은 물론 네이버이지만, 날이 갈수록 성장세를 보이는 구글 검색광고의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죠. 보다 폭넓은 네트워크망을 확보하고 다채로운 이용자들의 유입을 기대하신다면 구글 검색광고를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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