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파라미터로 스마트스토어에서도 전환 추적이 가능하다고?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서도 전환 성과를 추적할 수 있는 ‘NT파라미터’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자사몰이 아니고 스마트스토어라 메타 광고를 하지 않고 있어요.”
“픽셀 설치가 안 되면 성과 측정이 불가능한 거 아닌가요?”
라고 많이들 문의를 주십니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스마트스토어는 픽셀 설치가 불가해 고객 데이터 수집에 어려움이 있고, 그렇기에 리타겟팅 등의 전략 활용에 한계가 있다는 것인데요. 틀린 말은 아니지만, 스마트스토어도 메타 광고 성과를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바로 오늘 소개드릴 ‘NT파라미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아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랜딩 페이지 링크에 스크립트를 덧붙여 해당 링크로 유입되는 고객들을 모아 분석하는 건데요. NT파라미터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내의 통계에서 쓰이는 공식 통계값이므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NT파라미터는 총 4가지 값으로 구성됩니다.
1) nt_source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 (필수/영문만 가능)
2) nt_medium : 유입 마케팅 채널의 종류 (필수/영문만 가능)
3) nt_detail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의 하위 내용 (선택/한,영 가능)
4) nt_keyword : 유입 키워드 (선택/한,영 가능)
이 중 nt_source와 nt_medium은 필수이므로, 반드시 기재하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NT파라미터를 작성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페이지 주소 뒤에 '?nt_source=값&nt_medium=값&nt_detail=값&nt_keyword=값'
형태의 NT파라미터 스크립트를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이러한 NT파라미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를 고려해보셔야 하는데요.
①채널 분류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채널은 블로그, 인스타그램, 카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채널들을 잘 분류해놓으셔야 nt_source와 nt_medium의 통계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데요. 내가 홍보하는 채널의 정의를 미리 분류해놓으신 후, NT파라미터를 활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②숏링크 활용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깔끔하고 짧은 URL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런데 NT파라미터 값이 붙으면 당연히 URL이 길어지겠죠. 고객에게 제공하는 UX가 불편해질 수 있으므로 단축 사이트를 이용해 깔끔하게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도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NT파라미터! 관련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거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언제든 이가람AE [ 02-6049-4199 ] 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터의 다른 글
<바이럴마케팅 실행 3년차의 노하우 대공개>
<마케팅 전략>
<마케팅 트렌드>
브랜드 신뢰도,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할 전략이 필요하다면
'새로운 다이소몰' 이커머스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파워링크, 너도 나도 하는데 효과는 다른 이유①
네이버 파워링크, 너도 나도 하는데 효과는 다른 이유②
구글 검색광고 VS 네이버 검색광고 어느 쪽이 효율적일까?
<디스플레이 광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