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 누수를 막아라! 키워드 확장의 효율과 성과 파헤치기 (2탄)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팅 1팀 이다은AE 입니다.
저번시간에는 광고비 누수를 막기 위한 키워드 확장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보지 못하셨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광고비 누수를 막아라! 키워드 확장, 대체 어떻게 하는 건데? (1탄)
그렇다면 오늘은 이러한 키워드 확장이 어떤 효율을 내는지, 어떤 성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시간에 알아본 [키워드 도구]에 보시면 [필터] 탭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 [필터] 탭을 이용하면 특정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 제외, 일치하는 값만 나타나게 하거나
PC/모바일과 같은 특정 디바이스별 결과값만 나타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키워드를 발굴하는 면에 있어서는
마케터 본인이 그 키워드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키워드 발굴이 어렵기 때문에
해당 카테고리에 대해 배경지식을 쌓거나 조금이라도 공부해 이해도를 높인 상태에서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 때문에 사전 지식을 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꼭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마케터 개개인의 역량이므로,
마케팅을 진행하며 나만의 노하우를 쌓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검색 빈도가 높고 유사한 키워드들을 묶어 함께 세팅하며 효율을 지켜보는 방식으로 주로 진행하는데요
이 경우 어떤 키워드가 효율이 높고, 또 어떤 키워드가 효율이 낮은지를 알기 쉬워
효율이 높은 키워드들만 쏙쏙 뽑아 메인 키워드에 함께 묶어 노출을 유도하는 방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진행하다보면 키워드 자체의 노출 수 증가는 물론,
클릭률이 괜찮은 키워드들만 묶어놓았기 때문에 전환 또한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꿀팁을 드리자면!
DB업종과 마케팅을 진행하실 경우, 혹은 스토어 내 상품이 많을 경우
키워드를 대량 등록해야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이 경우 [키워드 도구] 칸 바로 아래에 있는 [대량 관리] 탭으로 들어가 키워드 대량 등록이 가능합니다.
대량관리 탭에서는 좌측 상단에 [캠페인 유형 선택]을 통해 파워링크, 쇼핑검색 등 내가 관리할 캠페인 유형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실 수 있으며,
그 아래에 있는 [대량 등록/수정] 탭을 통해
키워드 등록, 입찰가 수정, 소재 입찰가 수정 등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에 [Easy 대량 관리(beta)] 탭으로 들어가 보시면
사진처럼 추가 제목 등록, 홍보 문구 등록 등의 추가적인 소재 또한 대용량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서울/경기 전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는 DB업체와 광고를 집행한 경험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수도권 전 지역 서비스이다보니 관리해야하는 지역명 키워드들이 굉장히 많았는데
그만큼 캠페인 수가 많고, 광고 그룹이 많아지다보니 등록해야할 키워드나 세부 설정들이 많아
데이터를 하나하나 관리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와 같은 대량 등록/수정/관리 탭을 이용해 관리하니 비교적 수월하게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그 때 이런 기능을 몰랐다면 정말 많은 리소스와 시간을 들여야했겠죠?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는 이런 기능들이 존재하니 키워드 확장하실 때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그럼 지금까지 이다은AE 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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