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전환율 높이는 꿀팁!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우리 쇼핑몰에 어렵게 데리고 온 고객들, 대체 몇 퍼센트나 우리 제품을 구매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그 확률을 높일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많은 마케터들과 광고주들이 고민하는 문제인 구매 전환율.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마케팅에서의 구매 전환율이란, 쇼핑몰에 방문한 소비자가 실제로 구매와 연관된 행동을 하는 비율을 뜻합니다. 단순 ‘구매’ 뿐 아니라 ‘장바구니 클릭 후 구매’, ‘간편결제 클릭’ 등이 있죠.
그렇다면 일반적인 쇼핑몰, 이커머스의 구매 전환율은 어느 정도일까요? 여러가지 통계자료가 존재하지만 대체로 2% 내외에 머무른다고들 하는데요.
< 이커머스 솔루션 / 플랫폼이 발표한 평균 구매 전환율 수치 >
1. 2.06% / 출처 : 빅인사이트 / 국내 기준, 2021년
2. 1.53% / 출처 : 쇼피파이 / 글로벌 기준, 2022년
글로벌 쇼핑몰 플랫폼 쇼피파이에서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일반적인 쇼핑몰의 최종 구매 전환율은 1.53%에 불과하며 3.3%의 수준을 보이는 곳은 전체 브랜드의 상위 2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시장의 리더 브랜드들은 2.5%, 0.5% 이하의 브랜드들은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기도 하죠. 물론 유입채널과 카테고리, 고객의 성향에 따라 구매 전환율은 다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으므로, 단순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평균값이 아닌, 우리 쇼핑몰의 구매 전환율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스마트스토어의 분석 보고서나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통해 유입값을 확인하고, 실제 구매 고객 수를 나누어 보면 됩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효율 지표인 ROAS도 확인해볼 수 있죠. 기업 규모에 상관 없이 마케팅 예산은 한정적이므로, 어떤 채널과 메시지를 조합했을 때 가장 효율적일지 살펴보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크게 세 가지인데요.
①고객 유입 경로 점검 및 자연 유입 늘리기
트래픽 대비 전환율이 낮은 채널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면, 전체적인 구매 전환율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광고상품이 노출되고 클릭되므로 예산 낭비로 이어질 수 있죠.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소재를 변경하여 채널 효율을 높이거나, 전환이 높게 나오는 유입 채널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②상세페이지 개선
상세페이지는 고객이 구매를 검토하는 과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상세페이지에서는 기대치를 높이는 정보와 불안을 제공하는 정보, 두 분류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구매 전환율을 상승시킬 수 있는데요. 해당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디자인, 품질, 활용성 등에 대한 기대감을 충족시켜주거나, 다양한 옵션, 교환 및 환불정책 등 구매 실패에 대한 불안을 없애주는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한 눈에 들어오는 레이아웃,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의 첫인상을 심어주는 디자인도 중요하므로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③양질의 리뷰 콘텐츠
한국 소비자원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전 리뷰를 확인하는 경우는 무려 97.2%에 달하며 72.4%의 고객이 리뷰가 없으면 구매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단순 텍스트보다 사진, 그리고 사진보다는 영상이 구매 전환율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신뢰성 높은 정보를 소비자의 입장에서 전달할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다수의 지면을 확보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을 활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제품을 제공한 뒤 그에 대한 후기를 작성하게 하는 체험단은 큰 비용을 소모하지 않고도 리뷰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 추천드리고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협찬이나 SNS 마케팅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매 전환율은 무엇이고 평균 수치는 어느정도 되는지, 그리고 그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일 관련해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혼자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언제든 이가람AE [ 02-6049-4199 ] 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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