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광고 리타겟팅 어떻게 하는 걸까?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구글애즈에서 리마케팅 광고를 만드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리타겟팅, 리마케팅 광고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은 크게 없으리라 생각되는데요. 다시 한 번 타겟팅을 진행한다, 다시 한 번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의미로 일차적으로 광고를 집행하거나 광고를 접한 대상을 타겟하여 다시 한 번 광고를 집행하는 행위입니다. 광고에 노출되어 웹사이트로 유입된 A고객이 구매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이 고객에게 다시 한 번 같은 광고를 노출시켜 전환이 용이하도록 만드는 것이죠. 이러한 광고 방식은 널리 사용되는 만큼 효과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타겟팅, 리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웹사이트에 유입되었다 이탈된 고객은 이미 어느정도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형성되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고객에게 다시 해당 브랜드와 제품을 광고한다면, 이전보다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확률도 높아지겠죠?
어떤 매체든 리타겟팅을 위해서는 먼저, 픽셀 혹은 태그를 심어두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구글애즈에서는 디스플레이 캠페인과 검색 캠페인, 유튜브 캠페인에서 집행이 가능합니다. 상단 도구의 설정 버튼을 클릭한 뒤, 잠재고객 관리자에서 태그를 만들고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설정해야 하죠.
여기서 수집할 데이터 유형 등 기본적인 속성을 선택한 뒤, 태그를 만들어 이를 추적하고자 하는 홈페이지의 모든 페이지에 추가해야 합니다. 어느정도 개발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다보니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태그 설치가 완료되어 정상적으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지면, 사이트 내에서 특정 액션을 취한 소비자 데이터가 쌓여갈 테고, 이를 토대로 리타겟팅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리타겟팅/리마케팅은 단순히 집행하기만 하면 바로 전환으로 이어지는 전략은 아닙니다. 그 이전에, 탄탄한 미디어믹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충분히 브랜드를 인지하고, 관심을 가지며, 어느정도의 니즈가 생성되었을 때 비로소 효과가 빛을 발하게 되는 것이죠. 마케팅 퍼널 단계에서 가장 아랫단계, 구매 및 전환 단계에서 그 활용도가 높아지는 겁니다. 이때 어떤 형식과 메시지를 고객에게 다시 한 번 전달하느냐가 성패를 좌우하게 되는데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소재와 카피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구글에서 리타겟팅을 진행하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리타겟팅 설정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이가람AE [ 02-6049-4199 ] 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터의 다른 글
<바이럴마케팅 실행 3년차의 노하우 대공개>
<마케팅 전략>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파워링크, 너도 나도 하는데 효과는 다른 이유①
네이버 파워링크, 너도 나도 하는데 효과는 다른 이유②
구글 검색광고 VS 네이버 검색광고 어느 쪽이 효율적일까?
<디스플레이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