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업종 'D사', 네이버 검색광고 ROAS 제자리 걸음? 문제점 분석

작성자 김한아
작성일 2024.03.20
조회수 588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문희연 AE 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광고비 대비 효율이 나오지 않았던

사우나기기 업종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해당 계정 광고주에 대한 간략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KPI: 브랜딩 및 ROAS 500% 이상


2) 월 예산: 약 700만 원


3) 현재 집행 매체: 네이버 SA (파워링크, 쇼핑검색)



광고 집행 전 상황은?


해당 계정은 이관 전, 전월 예산 700만원, ROAS 200%로 하락 후

개선되지 않고 있던 계정이었습니다.

해당 계정의 경우, 사용 예산 대비 ROAS가 전혀 나오지 않아

계정 세팅에 대한 문제점을 우선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광고 세팅 전략 및 성과 개선


광고 세팅 전, 최근 6개월 간의 사용 예산과 ROAS를 비교해본 결과,

예산을 늘렸지만, ROAS는 200%에서 제자리 걸음인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많은 예산을 사용하지 않아도 기본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예산을 400만원으로 감액하고 ROAS 400% 이상을 1차 KPI로 설정하였습니다.


01. 파워링크

파워링크에서의 평균 전환수는 3으로 전환율 0.5%도 되지 않았습니다. 


입찰가가 주기적인 관리가 되지 않는 듯 해보였으며, 이는 노출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제품 마다 클릭률이 달라 제품별로 광고그룹을 나누어 분리 세팅하였습니다.


또한 제품 셀링 포인트가 노출되지 않아 타 경쟁사에 비해 소구점 어필이 부족했습니다.

따라서 사은품 및 셀링 포인트를 도출해 홍보 문구로 추가 등록하였으며,

리뷰수가 많은 점을 이용해 확장 소재에 블로그 리뷰를 등록하여

파워링크 내 노출 이미지가 풍부하게 보이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후 클릭률이 1%로 증가되는 데이터를 보였습니다.



02. 쇼핑검색

쇼핑검색의 경우, 주말과 주중의 반응도가 확연히 달라 분리 작업을 우선 실시하였습니다.

제품별 셀링 포인트도 제각기였기 때문에 제품/주중, 제품/주말 로 광고 그룹을 나누어 세팅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주말, 주중 골고루 전환이 발생하였고, ROAS 398%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향후 광고 진행 방향


해당 업체의 경우, 3월 이후 판매량이 줄어드는 시기이기에,

리뉴얼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지며, 리뉴얼 완성 이후 비수기에도 판매될 수 있는 제품 위주로

판매 전략을 재구성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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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전환율 개선이 되지 않던 광고주님의 네이버 검색광고 세팅 전략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현재 단일 매체만 사용중이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SNS 광고, 배너 광고 등 미디어 믹스를 활용한 전략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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