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실패하는 대표님들의 이상한 공통점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 퍼포먼스 4팀 홍승택입니다.
지금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이라면 우리 업종에서 마케팅을 꼭 성공하고 싶고 사업이 실패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밟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일주일 평균 3~4건의 미팅과 마케팅 관련 문의를 받다보면 몇 가지 재밌는 현상이 보입니다.
바로 성공하는 광고주님과 실패하는 광고주님은 전화나 카카오톡으로 몇 마디 나누어보면 어떨지 구분이 간다는 건데요.
지금부터 조금 현실적인 팩폭 좀 날려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실패하는 광고주들의 공통점은 광고의 '본질'이 아닌 '겉모습'에만 치중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한 업체에서 마케팅을 위해 담당자를 채용한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능력이 부족한 대표님은 당연히 능력이 부족한 담당자를 채용하게 됩니다.
어느 날 경쟁업체 사장님이 마케팅을 요래저래 했더니 매출이 폭발적으로 상승했다는 소문을 듣고 배가 아파오기 시작합니다.
이에 담당자한테 마케팅 연구도 좀 하고 안되겠으면 대행사라도 얼른 좀 알아봐라! 하고 지시하게 되죠
이때부터 담당자는 머리가 아파옵니다. 할 일도 가뜩이나 많은데 또 뭘 시키는구나....
그냥 그럴듯해 보이는 대행사들.. 네이버에 검색하고 스크롤도 안내립니다. 파워링크 영역에 제일 위에 있는 좀 큰 거같은 대행사들을 찾게 되고 대표님께 욕 안먹을 정도에 마케팅 업체를 찾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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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것도 모르는 담당자는 귀가 솔깃솔깃 해지고 그럴싸해보이는 마케팅 대행사 업체에 그냥 홀라당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고 그럴싸한 업체를 선정하고 보고서도 그럴듯하게 작성해서 대표님께 보고서도 받아내게 되죠.
대표님도 오... 생각보다 구성도 괜찮고 가격도 싼데? 하고 바로 진행합니다.
결과는 당연히 폭망입니다.
돈은 썼는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저가형 패키지는 당연히 저가형인만큼 그 한계점이 뚜렷합니다.
업종, 예산, KPI, 분석이 따라오는 마케팅이 아닌 그냥 복사 붙여넣기 식의 제안서, 실제 매출이 일어나는 성과가 아닌 노출만을 강조하는 광고를 하고 있는거죠.
이렇게 대표님은 담당자에게 화를 내게 되고 담당자는 뒷통수를 긁적거리며 대행사 탓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2-3번 정도 저가형 대행사에게 호되게 당하고 나면 마케팅 대행사는 그냥 사기꾼들 집단이구나~ 하고 마케팅에 소홀해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마케팅이 받쳐주지 않으니 사업도 같이 홀라당 망하게 되겠죠.
가끔가다 광고주님들의 전화를 받을 때 진짜 마케팅을 아는 담당자에게 연락이 오면 확실히 느낌이 다릅니다.
대표님이 무서울정도로 똑똑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십니다
이 분들에게 예산은 크게 중요하지가 않습니다.
이 네이버 광고가, SNS 광고가 우리 사업에 얼마나 잘 맞는지, 노출 이후 전환이 어느정도 어떻게 일어날 것인지 등 날카로운 질문을 던져 마케터의 식은땀을 유발합니다.
좋은 대행사, 실력있는 광고 대행사라면 이런 질문에 제대로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업종 특성에 맞는 전략을 제안하고 노출, 클릭, 전환의 관계성에 대해서 답할 수 있어야 하고 모든 근거와 명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주에게 사실만을 전달해야 합니다. 무작정 광고비만 올린다고해서 매출이 발생하는건 아니거든요
서론이 길었는데
실패하는 광고주들은 보통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마케팅은 대행사에서 알아서 해주겠지 뭐 나도 알아야되나...?
마케팅을 모르니 당연히 좋은 대행사를 못 발견하고 본인이 마케팅에 대해 공부를 안하고 사기당했다, 마케터가 실력이 없다고만 생각합니다.
2. 마케팅... 필요한거 같은데 시간이 없어...
판매하는 제품, 서비스가 좋으면 알아서 잘 되겠지..?
경쟁사가 마케팅으로 성과를 올리고 성장할 때 무엇이 문제인지 분석할 수가 없습니다.
혹여나 이 특징에 포함이 된다면 마케팅 공부를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광고주님들의 고민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저희 마케팅 인사이드 및 Youtube 마케팅 학교 영상 등을 통해서 가장 필수적인 마케팅 지식들을 차근차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마케팅을 통해서 성공하는 광고주님들은 마케팅 공부를 절대 게을리 하지 않으십니다
자신이 마케팅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대행사, AE 들을 어떻게 활용하고 다뤄야하는지 잘 알고 계시죠.
대부분의 대표님, 광고주님들이 어후... 마케팅은 너무 어려워 ㅠㅠ 라고 느끼시는 거는 당연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사업에서 성공하기를 원하신다면 막연한 두려움 보다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을 두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스스로 검색을 하셔도 되고 마케팅 책을 찾아보셔도 되고 유튜브에도 마케팅 관련 영상들이 수두룩빽빽합니다.
조금씩 노력하셔서 성공에 다가가시길 응원합니다!
나는 근데 이렇게 공부해도 정말 모르겠다 하신다면 그 떄 저희 AMPM Global에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떠한 질문이라도 정성스럽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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