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알고리즘 잘만 타던데 ???? -Part.2
앞선 저번 글에 이어서 오늘은 두번째 항목인 " 추천 영상에 떴다면 구독하도록 만들기" 에 대해 이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저번 글 보고오기▼▼▼▼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1561&ae=cjw98
“두 번째, 추천 영상에 떴다면 보고 구독하도록 만들기”
1. 추천 영상에 뜬 내 영상, 클릭을 부르는 썸네일인가요?(with 텍스트 이미지)
‘유튜브 알고리즘’ 검색 결과
위에서 기본 환경 조성을 통해 유튜브 사용자의 검색 결과에 내 영상이 추천되기 시작하면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돼요. 수많은 후보군 중에서 결국 내 영상이 선택을 받아야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첫 번째 단계에서 언급했던 제목을 잘 짓는 것은 물론이고, 썸네일 이미지 역시 정말 중요해요. 이른바 클릭율(Click-Through Rate, CTR)을 높이는 썸네일이죠.
CTR을 높이는 썸네일을 만들 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물론 어느정도의 MSG는 허용되겠지만, 영상과 관련 없는 낚시성 썸네일은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죠. 낚시성 썸네일에 대한 해당 영상 시청자의 부정적 경험이 쌓일수록 도태되기 마련이니까요.
그래서 영상의 내용을 잘 요약하는 텍스트를 썸네일 이미지 위에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실제로 제가 ‘유튜브 알고리즘'을 검색했을 때, 텍스트가 없는 썸네일 이미지 보다는 어떤 내용인지를 유추할 수 있는 텍스트가 썸네일 이미지 위에 있는 영상들을 더욱 많이 볼 수 있죠.
2. 하이라이트를 요약 후 앞에 배치해 이탈 방지 시키기
유튜브 알고리즘 검색어로 찾은 시작 39초에 첫 인사를 하는 영상
클릭을 부르는 썸네일을 활용해 시청을 이끌어냈다면, 시청자가 이탈하지 않고 영상을 끝까지 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영상 시작 후 몇 초내로 뒤로가기 버튼을 누른 경험이 다들 있으실텐데요. 이 몇 초 안에 시청자가 왜 끝까지 이 영상을 봐야 하는지 설득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어야 해요.
그래서 흔히 쓰는 것이 바로 하이라이트 전반부 배치에요. 바로 영상 초반에 이 영상에서 뭐에 대해 얘기할지를 명확하게 설명하거나, 영상의 재미있는 요소나 하이라이트를 맨 앞에 가져와 흥미를 돋구는 것이죠. 시청자는 영상을 봤을 때 본인이 얻을 유익함이나 재미를 하이라이트로 미리 볼 수 있으니, 끝까지 영상을 보는 것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3. 시청자의 구독, 좋아요, 댓글, 공유 유도하기
구독과 좋아요를 유도하는 영상 템플릿(출처 : 편집녀 영상)
시청자가 이탈하지 않고 영상을 보게 하는 것에 성공했다면, 이 시청자가 영상에 만족했다는 것을 유튜브 측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신호를 보내야 해요. 다양한 신호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이 바로 ‘구독, 좋아요’죠. 실제로 우리에게 ‘영상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라는 멘트는 익숙하기도 해요.
이전 콘텐츠에서 말했듯이, 유튜브는 사용자가 계속해서 유튜브라는 플랫폼에 머무르길 바라고 있어요. 플랫폼에 머무르며 계속 광고주와 계약한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 유튜브가 수익을 낼 수 있는 주된 루트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사용자가 만족할 법한 좋은 영상을 추천하기 위해 어떤 영상이 반응이 좋았는지를 계속 찾아요. ‘구독, 좋아요'는 그 반응의 핵심 지표고요.
다만 위에 언급한 영상처럼 영상 초반이나 말미에 ‘구독, 좋아요'를 유도하는 영상 소스를 넣는 것 역시 중요하겠지만 근본적으로 영상 자체가 시청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좋은 콘텐츠여야 겠죠? 우연히 알게 된 이 채널의 영상에 너무나도 만족하고 앞으로도의 영상이 기대될 때 구독 역시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될테니까요.
다음 글에서는 마지막 세번째 항목인 " 구독자의 만족도를 계속 높여주기" 에 대해 이어서 다뤄볼테니, 다음 글도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