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게 뭐예요? 4편- NAVER 검색광고:사이트검색광고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본부 4팀 안주희 대리입니다.
여러분 , 네이버 많이 이용하고 계시죠?
정보검색 or 쇼핑 or 취미활동 등 여러 이유들로 네이버를 찾아주실텐데요.
하루 4천만 명,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과 정보가 모이는 플랫폼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는 플랫폼으로서 광고의 효과 역시 제대로만 한다면 효과를 볼 수 있겠죠?
그래서 수 많은 광고주 분들께서 이용하고 있는 검색광고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우선, 검색광고에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1.사이트 검색 광고
2.쇼핑검색광고
3.콘텐츠검색광고
4.브랜드검색
5.플레이스 광고 (플레이스유형)
6.지역소상공인광고 (플레이스유형)
오늘은 첫번째! 사이트 검색광고에 대해 소개 해 드릴게요 :)
사이트검색광고는 사이트 홍보 와 방문유도를 하여 네이버 통합검색 및 네이버 내/외부의
다양한 영역에 텍스트와 사이트링크를 노출하는 기본형 검색광고입니다.
Q.사이트 검색광고 어디에 노출되는가?
A:사이트검색광고는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영역' 뿐 아니라
블로그, 지식iN, 카페 등의 네이버 서비스 영역과 네이버 검색광고와 제휴를 맺은 외부 사이트에도 노출이 됩니다.
광고주가 직접 자유롭게 선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네이버 통합검색(파워링크/비즈사이트)
이외에도 검색탭, 네이버 콘텐츠 서비스 페이지(블로그/카페/지식인 등)
사이트검색광고는 기본적으로 제목 15자 + 설명 45자 + 사이트 주소로 구성되어 노출됩니다.
(단, 모바일에서는 노출 영역에 따라 조금씩 다른 모습으로 광고가 노출됩니다)
Q.광고 노출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되나요?
A:기본적으로 광고 노출은 각각의 광고주들이 해당 키워드에 얼마의 입찰가를 입력했느냐에 따라
입찰 경쟁 방식에 의해 키워드마다 광고 노출 순서가 결정됩니다.
여기서 참고해주셔야 할 것은 광고 노출 여부와 순위는 입찰가만 100% 고려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품질지수’라고 해서 각 광고마다 부여되는 광고 품질 측정 기준이 있는데
품질지수를 올리는것 역시 중요합니다.
이때 ,사용하려는 키워드, 제목 그리고 상세 설명이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또 입찰가 조정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품질지수를 올릴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광고주가 입력한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광고 노출 여부와 노출 순서가 결정됩니다. 과금방식은 CPC로 내 광고에 대해 이용자가 한 번 클릭할 때마다 발생합니다.
입찰가는 키워드별로 설정할 수 있으며 최소 70원~최대 10만 원까지 광고주가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Q. 사이트검색광고는 몇 개까지 노출인가요?
A: 광고 개수 또한 노출 영역에 따라 다릅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에서는 파워링크 영역에 최대 10개, 비즈사이트 영역에 최대 5개의 광고가 노출되고
하단 광고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된 광고가 추가적으로 더 노출됩니다.
또한 VIEW, 지식iN, 외부 제휴 사이트 등 노출되는 곳에 따라 개수가 다릅니다.
Q.그래서 제일 중요한 광고비는 얼마인가요?
사이트검색광고는 클릭이 일어난 횟수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이용자가 내 광고를 몇 번이나 클릭했는지와 클릭당 비용을 곱하여 광고비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클릭당 비용은 각 키워드에 광고주들이 입력한 입찰가와 여러 조건을 고려하여 최종 결정됩니다.
즉, 내가 입력한 입찰가가 실제 지불 비용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내 광고 아래 순위(차순위) 광고의 입찰가 및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클릭비용이 결정됩니다.
(이 때 클릭당 비용은 내가 입력한 입찰가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원피스'라는 키워드를 구매했는데 키워드의 클릭당 비용이 200원이고 이용자가 내 광고를 100번 클릭했다고 가정한다면, 내가 지불해야하는 광고비는 200원과 100번을 곱하여, 총 2만원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비는 선불 혹은 후불 계산하는 방식이 아니라,
내 계정에 원하는 만큼 일정 금액을 미리 충전해 놓으면
해당 금액에서 광고 클릭이 발생했을 때,차감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계정에 잔액이 없으면 광고가 돌아가지 않습니다.
즉, 계정에 잔액이 없을 경우 광고 노출이 자동으로 중단되는 점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검색광고 , 그래서 누가 하면 좋을 광고일까요?
A: 제품을 판매하시는 분들이라면 거의 모두가 해당이 됩니다만
- -자사몰,스토어 등을 운영하고 있지만 제품 노출이 안되어서 판매가 되지 않는 경우
- -파워링크 캠페인을 진행 하고있지만 어디선가 노출만 될 뿐 구매전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 -파워링크 해당 페이지가 뒤로 많이 밀려 노출되는 경우 (후반 페이지 노출)
- -자사의 제품을 지금보다 더 노출시키고 판매량을 높이고 싶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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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마케터인 저는 어떤 전략을 통해 광고를 집행할까요..??
다음 글에서는 이 검색광고에 대한 셋팅방법을, 어떤전략을 통해 진행하는지
보다 자세하게 소개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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