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초 안에 팔로우를 부르는 인스타그램 공략집 -실전편-
안녕하세요.
광고주님들의 sns광고를 조금이나마 도와 드리고 싶은 ampm글로벌 퍼포먼스2팀 정해빈 대리입니다~!
저번 3초 안에 팔로우를 부르는 인스타그램 공략집 -기본편- 에 이어
이제는 -실전편- 으로 인스타그램 공략할 지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국내외 300개 서비스 브랜드 인스타 콘텐츠 뜯어보니
서비스 브랜드 인스타그램에서 발견한 운영 노하우
고객들과 친해지고 싶은 브랜드라면 다양한 소셜 미디어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을 가장 먼저 떠오르지 않나요? 예쁘게 찍은 제품 사진으로 계정을 구성하고, 멋진 이야기를 꺼내서 고객들과 소통하고,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인게이지먼트도 올라가게 됩니다.
그런데, 계정에 업로드할 만한 제품 사진이 없는 서비스 브랜드라면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까요?
재밌고 화려한 콘텐츠로 가득한 피드에 우리 브랜드의 자리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인스타그램은 2022년 1월 기준 DAU*가 평균 1086만여 명이나 되는 소셜 미디어입니다. 그 말은 우리 고객의 대다수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테고, 좋은 콘텐츠로 고객들과의 관계를 만들어 간다면 콘텐츠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다는 뜻이겠죠.
* Daily Active User, 하루 동안 방문한 순수 사용자 수를 집계
* 관련 기사: 인스타그램 일사용자 수 네이버 밴드 압도…월 단위로도 근접 (연합뉴스, 2022.2.21)
그래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무형의 제품·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들이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까지 샅샅이 뒤져서 찾은 300여 개의 계정 가운데, 22개의 계정을 레퍼런스 삼아 크게 4가지 케이스로 분류해 14개의 사례로 정리했어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면서 어떤 차별화 포인트가 있는지 알아볼게요.
* 브랜드 계정을 선정하는 기준은 혁신의숲의 스타트업 리스트와 indeed의 'Top 100 SaaS companies in 2022' 등을 참고했고, 다양한 시도에 열려 있는 스타트업,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이 중요한 SaaS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고객들과 친해지고 싶은 브랜드라면 다양한 소셜 미디어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을 가장 먼저 떠오르지 않나요? 예쁘게 찍은 제품 사진으로 계정을 구성하고, 멋진 이야기를 꺼내서 고객들과 소통하고,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인게이지먼트도 올라가게 됩니다.
그런데, 계정에 업로드할 만한 제품 사진이 없는 서비스 브랜드라면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까요?
재밌고 화려한 콘텐츠로 가득한 피드에 우리 브랜드의 자리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인스타그램은 2022년 1월 기준 DAU*가 평균 1086만여 명이나 되는 소셜 미디어입니다. 그 말은 우리 고객의 대다수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테고, 좋은 콘텐츠로 고객들과의 관계를 만들어 간다면 콘텐츠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다는 뜻이겠죠.
* Daily Active User, 하루 동안 방문한 순수 사용자 수를 집계
* 관련 기사: 인스타그램 일사용자 수 네이버 밴드 압도…월 단위로도 근접 (연합뉴스, 2022.2.21)
그래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무형의 제품·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들이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까지 샅샅이 뒤져서 찾은 300여 개의 계정 가운데, 22개의 계정을 레퍼런스 삼아 크게 4가지 케이스로 분류해 14개의 사례로 정리했어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면서 어떤 차별화 포인트가 있는지 알아볼게요.
* 브랜드 계정을 선정하는 기준은 혁신의숲의 스타트업 리스트와 indeed의 'Top 100 SaaS companies in 2022' 등을 참고했고, 다양한 시도에 열려 있는 스타트업,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이 중요한 SaaS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Case1: 브랜드 말고, '브랜드 속 사람' 이야기하기
여러분은 어떤 계정을 팔로우하고 계신가요? 일상 게시물을 올리는 친구들부터 예쁜 사진을 올리는 인플루언서들까지. 생각해 보면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보고 싶은 건 광고가 아니라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어요.
그렇다면 우리도 브랜드가 아니라 사람 이야기를 하면 돼요. 인스타그램을 통해 고객과 가까워지는 것이 목표라면 말이죠. 서비스를 만드는 팀원의 이야기는 물론이고, 사람 냄새나는 고객의 후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계정을 팔로우하고 계신가요? 일상 게시물을 올리는 친구들부터 예쁜 사진을 올리는 인플루언서들까지. 생각해 보면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보고 싶은 건 광고가 아니라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어요.
그렇다면 우리도 브랜드가 아니라 사람 이야기를 하면 돼요. 인스타그램을 통해 고객과 가까워지는 것이 목표라면 말이죠. 서비스를 만드는 팀원의 이야기는 물론이고, 사람 냄새나는 고객의 후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례1] 호스트의 이야기를 담아낸 '마이리얼트립'
[사례2] 사업가 고객들을 조명하는 '쇼피파이'
필리핀인 1세대, Liv Portio는 16살에 보석 제작에 대한 열정을 가족을 돕기 위한 사업으로 바꾸었습니다. Liv는 겨우 40달러로 @dbljewelry를 만들어 침실 바닥에서 모든 주문을 혼자 받았죠. 4년 후, 그녀는 포브스가 선정한 <2022년 30세 미만의 이커머스 30인 리스트>에서 최연소 백만장자로 인정받았으며, 2022년에는 1,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쇼피파이는 스몰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업가들을 소개합니다. 그들이 어떻게 사업을 시작했는지,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게시물 주인공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 해서 그들의 홍보를 도와주죠.
그래서 '상생을 위한 콘텐츠'라는 점이 더욱 돋보입니다. 여기에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을 위한 정보나 영감을 얻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인용구 등의 콘텐츠도 계속해서 업로드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전편에 이어서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부르는 실전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나 문의할 사항 이 있으시면 아래에 네임카드로 연락 주시면 친절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음에는 3초안에 팔로우를 부르는 인스타그램 공략집 대망의 - 응용편- 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필리핀인 1세대, Liv Portio는 16살에 보석 제작에 대한 열정을 가족을 돕기 위한 사업으로 바꾸었습니다. Liv는 겨우 40달러로 @dbljewelry를 만들어 침실 바닥에서 모든 주문을 혼자 받았죠. 4년 후, 그녀는 포브스가 선정한 <2022년 30세 미만의 이커머스 30인 리스트>에서 최연소 백만장자로 인정받았으며, 2022년에는 1,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쇼피파이는 스몰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업가들을 소개합니다. 그들이 어떻게 사업을 시작했는지,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게시물 주인공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 해서 그들의 홍보를 도와주죠.
그래서 '상생을 위한 콘텐츠'라는 점이 더욱 돋보입니다. 여기에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을 위한 정보나 영감을 얻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인용구 등의 콘텐츠도 계속해서 업로드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전편에 이어서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부르는 실전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나 문의할 사항 이 있으시면 아래에 네임카드로 연락 주시면 친절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음에는 3초안에 팔로우를 부르는 인스타그램 공략집 대망의 - 응용편- 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