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국어vs영어 학원 마케팅이 달라야 하는 이유

작성자 유희재
작성일 2024.11.04
조회수 204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2본부 1팀 유희재AE입니다!


오늘은 학원업종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어학원 중에서도 영어학원이 있는가 하면,

일본어, 중국어, 불어 등 제 2외국어를 가르치는 어학원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제2외국어 학원은 영어학원과 마케팅 전략이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 다른 학습 목표


영어의 경우에는 학업, 취업, 일상 회화 등 실용적이고 다양한 학습 목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시험 대비, 취업 준비, 비즈니스 활용 등 실질적이고 빠른 성과를 기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3개월 만에 토익 900점 달성!"과 같은 빠른 성과 달성을 내세우는 광고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2외국어의 경우에는 유학, 비즈니스, 여행, 취미 등 개인적이고 특화된 목적성이 강합니다.


이 경우 학습 목표가 문화 체험이나 자기계발에 초점이 맞춰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습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주요 소구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문화와 함께 배우는 프랑스어"와 같은 테마를 사용하여 동기를 부각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다른 고객층


영어학원은 주로 취업 준비 중인 대학생과 직장인들이 주요 타겟층이 되며, 빠른 성과를 기대하는 수요가 많습니다.


2외국어 학원은 취미나 자기 계발을 위해 학습하는 다양한 연령층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연령대보다는 특정 관심 분야와 연결해 학습의 흥미를 높이는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어떻게 마케팅 전략이 달라질까요?


1. 검색광고(네이버 파워링크, 구글애즈)


제2외국어는 영어에 비해 더 구체적인 타겟층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세부 키워드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프랑스어 유학 준비", "일본어 취미 클래스" 등 목적이 명확한 키워드로 설정하여 고객을 유입해야합니다.

2. 배너광고(네이버 GFA 카탈로그, 구글 GDN)


2외국어 학원 광고는 교육 사이트, 언어 학습 블로그, 여행 관련 사이트에 게재하면 효과적입니다.


특히 학습 언어와 관련된 시각적 요소(: 프랑스 파리, 스페인 플라멩코)와 함께 무료 체험 수업이나

할인 프로모션을 활용하면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요약정리


영어학원과 제2외국어 학원은 학습자의 목표와 관심사가 다르므로

마케팅 전략 역시 구체적인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영어학원은 실용성과 성과를 중시하는 반면,

2외국어 학원은 문화적 요소와 개인적 동기를 부각시키는 방향이 효과적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 있다면

저에게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AMPM글로벌 유희재드림.

TEL  :  02-6049-4458

MOBILE  :  010-3745-3984

E-MAIL  :  dbgmlwo0224@ampm.co.kr

KAKAO TALK ID  :  dbgmlwo0224



2939013384_1728863985.0968.png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cjw98@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