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널 분석이 중요한 이유 | 우리 고객은 어디서 이탈하는걸까?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4.11.05
조회수 419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손효정AE입니다

오늘은 퍼널분석과 AARRR기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https://docs-kr.hackle.io/docs/funnel-analysis)


퍼널분석이란?

일단 퍼널분석이라는 용어 자체가 낯선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퍼널은 깔때기를 뜻하는데, 고객을 깔때기에 넣고 거르듯이 유입에서 전환까지의 여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우리가 설계한 유저 경험루트대로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널분석의 목적

그렇다면 퍼널분석은 왜 하는걸까요? 여기에는 여러가지 목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최종 목적지까지 도착하는지

  2. 어느 단계에서 사용자가 가장 오래 머물렀는지

  3. 어느 단계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탈하는지

등을 확인하여 이탈률 개선, 체류시간 늘리기, 전환율 개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나누어 분석하기 때문에 개선할 부분을 찾는 것이 용이한 것도 퍼널분석의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AARRR기법이란?

AARRR기법은 미국의 사업가 데이브 맥클루어가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개발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사용자의 여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분석하는 기법으로 퍼널분석의 원리를 따르고 있죠


(사진출처: https://velog.io/@hsty94/AARRR-%ED%8D%BC%EB%84%90-%EB%B6%84%EC%84%9D)


AARRR퍼널의 각 단계별 사용자의 행동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Acquisiton 획득 :  사용자의 유입

  Activation 활성화 : 서비스 이용

  Retention 유지 : 지속적인 재방문 및 재사용

  Revenue 매출 : 구매 행위

  Referral 추천 : 공유 행위



이탈률 개선 방법은?

사용자가 이탈하는 데에는 이유가 다양하기 때문에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웹사이트의 구조와 세션 데이터를 보아야 마케터가 개선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단계에서 이탈할 경우 로딩 속도를 개선하거나 웹사이트 UI, 상세페이지 개선해볼 수 있을것입니다

장바구니에 담아만 놓고 구매를 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면 매출 지표 개선을 위해 할인이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속적인 재방문을 유도하고 싶다면 출석체크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퍼널분석을 통해 이탈률을 낮추고 높은 전환율을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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