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세분화가 중요한 이유 3가지 !!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채원 AE입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진행을 위해선
고객을 세분화하고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
고객이 원하는 니즈와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가치를 파악한 후,
고객 세분화를 진행한다면 마케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 세분화의 중요성은 누구든 익히 알고 있을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초기 작업 시 정밀하고 세심하게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못 한 경우에, 타겟층 분류가 알맞지 않아
초기 계획과 전혀 다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고객 친화적인 경험 제공
일관되고, 획일화된 프로모션은 고객의 관심을 끌지 못 합니다.
고객의 니즈가 무엇이고,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 지 파악해서
효과적으로 고객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정 고객층을 타겟팅하여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단수 방문을 유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고객층 확보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시장 주도성이 높아지면서, 고객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업체들 관심이 뜨겁습니다.
마치 기업이 나와 소통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통해,
친밀감을 느끼게 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이와 같은 전략 기획에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2.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 액션
고객 세분화를 통해 제품, 서비스, 브랜드에 관심있는 적정 규모의 타겟을 정의했다면
이제 구체적인 수행을 계획할 차례입니다.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가진 고객을 타겟으로 할 때에 효과적인 캠페인의 메세지,
시기를 분석하는 등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으로 세분화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한다면, 그렇지 않은 캠페인에 비해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보다 내가 관심있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게 되니까요.
고객들은 본인의 관심사 기반의 정보를 얻게 되고,
기업은 한정된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효과 증진
모든 고객이 만족하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힘든 일입니다.
특히나 재고관리에 혼란을 주는 잦은 주문취소, 반품 등을 일삼는 고객들은 캠페인 기여와
비즈니스 성장에 혼란을 주기도 합니다.
고객 세분화를 통해 이와 같은 고객을 유지비용이 높은 고객으로 분류하고,
상대적으로 유지비용이 낮으며 충성도가 높은 단골 고객들에게
집중하여 마케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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