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분들 주목! 네이버 SA 변동사항 알려드려요!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3.11.10
조회수 874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채원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상에서 바뀐 내용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쇼핑검색광고 '맞춤형블록' 영역 광고 노출 안내
2023년 11월 9일(목)부터 통합검색 ‘맞춤형블록’ 영역에 쇼핑검색광고가 노출됩니다.
‘맞춤형블록’은 사용자 쇼핑 이력에 따른 개인화 상품 추천 블록으로
로그인 이용자에 한정하여 사용자별 쇼핑 이력(클릭/구매/찜/장바구니)을 바탕으로
입력한 키워드와 연관된 관심 있던 상품 및 함께 볼만한 상품이
최근 사용자 취향에 맞게 노출되는 개인화 서비스 영역입니다.
지난 10/19(목)부터 11/1(수)까지 광고 노출 테스트 진행한 결과,
기존 광고 노출 영역 대비 이용자 클릭 및
전환 성과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나 전면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광고주 여러분께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맞춤형블록’ 광고 운영을 통해 높은 광고 효율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적용 일정
- 2023년 11월 9일(목)
* 상기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적용 대상
- 네이버 PC/모바일 통합검색 ‘맞춤형블록’ 영역 전체 트래픽
■ 적용 내용
- ‘맞춤형블록’ 위치: 기본적으로 쇼핑 컬렉션 상단
- ‘맞춤형블록’ 내 광고 개수 및 위치: 사용자별 이력(클릭/구매/찜/장바구니)에 따라 가변
■ 적용 상세
- 11/9(목)부터 ‘맞춤형블록’ 내 광고 노출 적용 예정

※ 알아두세요!
- ‘맞춤형블록’의 맞춤 탭 내에서만 광고 노출되며, 브랜드명/스토어명 탭은 광고 노출 대상 영역이 아닙니다.
- ‘맞춤형블록’ 광고 영역은 ‘네이버 통합검색 추천-모바일’, ‘네이버 통합검색 추천-PC’ 매체로 집계되며,
해당 영역에 광고 노출을 원치 않는다면 광고 노출 매체에서 ‘네이버 통합검색 추천-모바일’, ‘네이버 통합검색 추천-PC’를 제외해야 합니다.
단, 기존 ‘네이버 통합검색 추천-모바일’, ‘네이버 통합검색 추천-PC’ 매체에는 ‘FOR YOU 반응형 영역’이 포함되어 있어 해당 매체 OFF 시 ‘FOR YOU 반응형 영역’에도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 2. 파워컨텐츠 구매 가능 키워드 확대 안내
2023년 11월 16일 (목) 부터 콘텐츠형 광고 상품 '파워컨텐츠'의구매 가능 키워드가 확대됩니다.파워컨텐츠 상품을 이용 중이시거나 이번 확대 대상 키워드로 파워링크 등검색광고를 진행하시는 광고주 여러분께 사전 안내 드리오니,아래 내용을 확인하시어 광고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파워컨텐츠 구매 가능 키워드 확대 안내>■ 적용 일정- 2023년 11월 16일 (목) 15:00(※ 적용 일정은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확대 대상 키워드 : 총 3,084개 키워드※ 일부 업종에 포함되어 있는 '지역명 키워드'에광고 게재를 희망하시는 광고주님께서는등록 기준 중 '지역명 키워드' 검수 기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세요!1. 지역 키워드는 일반 키워드와 다른 검수 가이드가 적용되기 때문에 하나의 광고그룹에 일반 키워드와 지역 키워드를 동시에 추가하여 관리할 경우보류되는 케이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지역 키워드와 소재는 별도의 그룹에서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2. 해당 키워드는 파워컨텐츠 광고 상품에 적합한 키워드로 내부 기준에 의해 선정하였습니다.3. 11월16일 (목) 15:00시 이후 광고 등록 가능하며 검토 통과 후 바로 노출됩니다.- 3. 플레이스 예약 기능 개선에 따른 음식점 업종 플레이스 광고 미노출 안내
- 2023년 11월 16일 (목)부터 플레이스 식당 검색에서 'N예약' 필터가'N실시간예약' 필터로 대체되며, 'N실시간예약' 필터 적용 시 플레이스광고가 미노출됩니다.플레이스 예약 기능 개선과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스마트플레이스 공지 <새로운 식당 검색과 예약을 준비하세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추후 플레이스광고 또한 실시간 예약 적용 및 노출이 가능하도록 준비 중이오니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플레이스광고를 이용 중인 광고주께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광고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플레이스 예약 기능 개선에 따른 음식점 업종 플레이스광고 미노출 안내>■ 일정- 2023년 11월 16일 (목)*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적용 영역- PC/모바일 통합검색 플레이스 영역, 모바일 플레이스, 모바일 지도 앱 및 PC 지도 검색■ 내용- 플레이스 식당 검색에서 'N예약' 필터가 'N실시간예약' 필터로 대체되며,필터 클릭 시 예약 가능한 업체 및 상품에 대해 타임 슬롯이 노출됩니다.- 플레이스 서비스에서 'N실시간예약' 필터가 적용되면, 플레이스광고가 미노출됩니다.이렇게 해서 네이버 검색광고 이슈들을 알아봤는데요!관련해서 궁금한 점은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지금까지 AMPM글로벌 김채원AE였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