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업종 마케팅 확실하게 진행하는 법!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반려동물 업종 마케팅에서 퍼포먼스를 내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국내 반려 가구는 올해 1,500만명을 넘어섰고 펫코노미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약 6조원으로,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반려동물 관련 업종의 마케팅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죠.
반려동물 관련 업종은 크게 제품과 서비스 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품 마케팅은 반려동물용 사료, 간식은 물론 장난감, 위생용품, 의류 등 상품 판매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의미하며 서비스 마케팅은 반려동물 카페, 호텔, 유치원, 병원, 미용실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반려동물 업종 마케팅은 유아용품 업종 마케팅과 유사한 특징을 갖습니다.
①구매자와 사용자의 차이
반려동물 용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은 반려인이지만 실제 사용자는 반려동물이죠. 유아용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부모이지만 실제 사용자는 유아들인 것처럼요. 그렇기에 반려인, 즉 구매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함과 동시에 반려동물, 실제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마케팅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②감성을 자극하라
반려동물이 가족 구성원임을, 그리고 그 사이의 유대감을 강조하는 감성 소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반려동물을 정말 자기 아이처럼 대하는 반려인들이 늘어남에 따라 공감대를 형성하고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던지는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업종은 생활용품 업종과 마찬가지로 객단가가 그다지 높지 않으며 수많은 경쟁업체가 존재하기 때문에 타사로의 이탈이 쉬운 편입니다. 특히 사료나 간식, 장난감 등 한 번 구입하고 나서 만족도가 높다면 충성도 역시 높아지지만, 반대로 만족도가 낮다면 금방 이탈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죠. 그렇기에 마케팅에 있어서도 이러한 고객 특성을 잘 이해해야만 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 성공적인 반려동물 업종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까요?
SNS 마케팅
제품 마케팅의 경우 감각적인 이미지 소재를 활용해 영양, 맛, 퀄리티, 디자인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반려동물이 자주 사용하는 장난감이나 하우스의 경우에는 무해하며 다치지 않는다는 소구를 포함한다면 반려동물들의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는 반려인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이나 여행업체, 애견호텔의 경우에도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SNS 상에서의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노출과 유입은 물론 충성도까지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배너광고
SNS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눈에 띄는 이미지 소구를 활용해 보다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킴으로써 인지도를 확립하고 브랜딩을 기대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네이버 GFA나 구글 GDN 등이 대표적이지만 영세 사업자의 경우에는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으므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CPC의 네트워크 배너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배너광고의 경우에는 리타겟팅이나 온사이트 마케팅을 통해 전환을 기대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검색광고
네이버 파워링크나 쇼핑검색광고, 구글 검색광고 등을 통틀어 검색광고라고 하는데요. ‘검색’ 이라는 행위 자체로 이용자들의 니즈가 이미 어느정도 반영되어있기 때문에 브랜딩이 되어있지 않은 신생 브랜드의 경우 검색광고 위주로 진행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다른 SNS나 배너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접한 이용자들이 검색을 할 확률이 있으므로 최소한으로 진행하되, 점차로 그 비중을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도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바이럴마케팅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위한 협찬, 제휴 등의 방식이 존재합니다. 펫코노미 시장이 점차로 성장할수록 그에 맞는 마케팅 방식 역시 중요해질 전망이므로, 앞으로 시장과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펼쳐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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