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어떤 광고매체로 어떻게 해야 할까?(1)

작성자 김정현
작성일 2023.01.30
조회수 634

온라인 광고 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많은 분들이 광고를 하고 계시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정말 많이 들려오는 의문에 대해서 방향성을 제시해 드리기 위해 제작했습니다.


"파워링크 검색광고  상위 노출시키는데 돈만 빠지고 문의가 안 와요. 우리 업종에 검색광고 효과가 없나요?"

"네이버쇼핑 광고에서 몇백 클릭이 나는데 구매가 안나요. 우리 제품이 안 좋나요?" 

온라인 광고하시는 대표님들은 비슷한 고민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이 영상이 이러한 고민을 해소하시는 데에,

나아가 광고 전략을 수립하시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광고가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집행하는 일종의 투자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투자를 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키우실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 집행을 하고 계시는 대표님들께 물어보면

광고 매체에 대해 잘 아시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네이버/다음(카카오)/구글

세 포털 사이트는 아마 대부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세 매체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어떻게 되는지 알고 계시나요?


위 사진은 최근 3개월간 포털 매체 국내 시장 점유율을 표로 나타낸 것입니다.

초근 3개월 지표로 봤을 때 점유율이 많이 떨어지기는 했지만

구글이 생각보다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위 지표의 경우 전체 검색어 카테고리를 다 포함한 것입니다.


위의 자료와 같이 특정 검색어 분야에서는 네이버와 구글 두 매체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 수 있듯 각 매체마다

고객들이 주로 찾는 검색 분야가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업종에서 어떤 광고를 진행하느냐에 따라

이렇게 인지도가 높은 매체에서도

제대로 된 광고 전략 수립이 필요하게 됩니다.


위 매체 외에도 알고 계실만한 뉴미디어 매체라고 하면

인스타그램/페이스북/틱톡/밴드/트위터 등의 SNS 매체가 있습니다.

SNS의 경우 위 말씀드린 매체들보다 더 매체별 특성이 도드라지므로

광고 전략 수립에 있어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진행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위 언급한 매체들의 경우

광고 비전문가 상이에서도 어느 정도인지도가 있는 매체들이고,

이 외에도 수많은 온라인 광고 매체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마케팅에 정말 뜻이 있으신 분들은

조금 힘드시더라도 지속적으로 

광고에 대해 찾아보고, 공부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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