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공략 · 꿀팁 -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

작성자 최인재
작성일 2024.10.17
조회수 384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 컨설팅2팀 최인재AE입니다.



오늘의 온라인 광고 공략 · 꿀팁 주제는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입니다.




EC(이커머스) 광고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어떻게 하면 우리 제품이 잘 팔릴지를 가장 고민하실 겁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광고주분이라면

진행할 수 있는 매체가 한정적일 수 있는데요.


그 중 필수로 진행해야 할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에서 효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카테고리 매칭의 중요성



우선 상품의 카테고리와 키워드가 얼마나 매칭되는지가 중요합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에서는 카테고리마다 노출되는 키워드가 다르기 때문에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를 직접 검색하여 어떤 카테고리로 잡히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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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이미 상품 카테고리를 정하였는데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에 안잡힌다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캠페인 / 그룹 최적화





여러분은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의 캠페인과 그룹을 어떤 기준으로 분리하셨을까요?


많은 광고주분들이 별다른 기준 없이 분리하시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광고에서 캠페인과 그룹의 기준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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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우선 타겟이 완전히 겹치거나 동일한 제품군으로 캠페인을 분리합니다.

그 이유는 시간대, 연령, 성별, 지역 등 그룹별 타겟 관리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룹핑이라고 생각하며

저의 경우에는 노출되길 희망하는 키워드의 소구점별로 분리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 브랜드의 기초 화장품 라인인 세럼 제품을 광고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연령별 / 성별 / 성분 / 가격 / 제형 등으로 그룹핑하여


'연령별' 그룹에는 20대세럼, 30대세럼, 40대세럼 등의 검색어가,

'성별' 그룹에는 남자세럼, 여성세럼, 여자친구세럼 등의 검색어가

노출되도록 세팅합니다.



여기서 두 가지의 의문점이 생깁니다.


첫번째,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는 소재별로 검색어가 자동으로 잡히는데

어떻게 그룹마다 검색어를 정해놓느냐


두번째, 연령별 그룹에서의 검색어가 성별 그룹에서 노출되면

동시노출되는것은 아니냐



그에 대한 대답은


'소재 상품명 변경' 과 '제외키워드 설정' 입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의 노출 로직은

상품, 카테고리, 상품명으로 결정이 되는데


여기서 저희는 광고로 노출될 상품명을 변경하여

소재별 노출될 검색어를 원하는 방향으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O브랜드 병풀추출물 피부 저자극 세럼" 이라는 기본 상품명에서

"OO브랜드 20대 세럼"

"OO브랜드 여자친구 세럼"

등으로 노출 상품명을 변경하면

로직에 따라 각 그룹에 맞는 검색어로 잡히게 됩니다.




그럼에도 겹치는 검색어가 노출될 수 있고 메인 검색어인 '세럼'의 경우에는

어느 그룹에나 노출될 수 있고 심지어 CPC 단가가 높은 편입니다.


이런 검색어들은 그룹이나 소재 탭의 제외키워드에 노출을 제한할 검색어를 추가함으로써

해당 그룹이나 소재에는 노출이 안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완료되셨다면 우리는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검색어에 노출시키고

무분별한 비용 소진을 막고 효율에 따라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확장소재 활용





원하는 광고 노출이 완료되었다면

이제는 클릭을 유도하여 상품 상세페이지로 유도해야 합니다.


클릭률을 올리는 방법 중 상품명이나 노출 가격도 효과적이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세팅해야할 것은 바로 확장소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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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소재란 기본 소재에 상품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추가로 노출하여

강조할 점은 강조하여 클릭을 유도하고

상품과 관련성이 먼 사람들은 미리 클릭을 막아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광고 세팅에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하고



전문적인 운영과 관리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성과를 높여드리겠다, ROAS 높여드리겠다 라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높여드릴 건지 그 방법에 대해


추가로 컨설팅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연락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광고컨설팅2팀 최인재 AE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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