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A 키워드 전략_ 검색유형 설정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5.07
조회수 134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제가 실제로 이관해서 대시보드를 보면 키워드에서 문제점들이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SA 키워드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검색유형의 이해
검색유형은 광고가 어떤 검색어에 노출될지를 결정하는 범위 설정입니다.
유형 | 설명 | 특징 |
일치 검색 | 설정한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거나 유사한 의미일 때만 노출 | 타겟 정교, 전환율 高, 노출 少 |
확장 검색 | 키워드와 일부 단어만 일치해도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노출 | 노출 高, 유입 많지만 품질 낮음 |
예를 들어 일치 검색은 '여성 운동화, 여자 운동화 추천'
확장 검색은 '예쁜 신발, 편한 운동화' 등까지 포함되어 넓게 노출됩니다.
2. 검색유형 전략적으로 쓰는 방법
(1) 일치 검색 -> 전환 중심 운영
* 전환이 발생하는 핵심 키워드는 일치검색으로 제한해서 품질 유지
* 특히 CPA 기준 광고 최적화에 필수
* ex) 브랜드명 + 제품명, 특정한 목적성 키워드 -> 일치로 묶기
(2) 확장검색 -> 유입 테스트
* 신규 키워드 발굴, 탐색 성격의 광고는 확장검색으로
* 단, 유입 후 성과가 없으면 빠르게 제외하거나 제외 키워드 설정해야 함
(3) 광고그룹을 검색유형별로 나눠서 운영
* 일치/확장을 섞지 말고 그룹 단위로 분리하는 방법 -> 성과 비교 & 입찰가 분리 가능
3. 검색유형별 주의할 점
항목 | 주의사항 |
확장검색 | 불필요한 클릭 多 -> 제외 키워드 설정 |
일치검색 | 유입이 너무 적을 수 있음 -> 키워드 확장 작업 필요 |
검색의도 파악 | 검색어가 전환 목적인지 탐색 목적인지 구분하고 유형 설정 |
4. 요즘 뜨는 키워드 전략 예시
* 브랜드 키워드 + 행동 키워드
ex. 브랜드명 구매 + 브랜드명 후기 + 브랜드명 할인
* 지역 키워드 + 상품 카테고리
ex. 성수동 피트니스, 강남 요가복
* 페르소나 기반 키워드 설정
ex. 30대 여름 셋업, 여성 직장인룩
검색광고의 핵심은 '소비자 머릿속에 든 말을 미리 아는 것'입니다.
단순히 상품명, 브랜드명이 아닌 사람들이 어떻게 검색할지를 예측하여 세팅해야 합니다.
키워드에 따라 입찰가 또한 달라지니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지, 비효율적으로 사용될지까지 정해지니
매우 중요하죠!
키워드는 발굴하고 또 발굴해야 하는 분야로 전문 마케터인 저에게
문의 남겨주시면
광고비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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