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A 키워드 전략_ 검색유형 설정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5.07
조회수 134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제가 실제로 이관해서 대시보드를 보면 키워드에서 문제점들이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SA 키워드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BeeMarketer


1. 검색유형의 이해 
검색유형은 광고가 어떤 검색어에 노출될지를 결정하는 범위 설정입니다.

유형설명특징
일치 검색 설정한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거나 유사한 의미일 때만 노출타겟 정교, 전환율 高, 노출 少
확장 검색키워드와 일부 단어만 일치해도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노출노출 高, 유입 많지만 품질 낮음


예를 들어 일치 검색은 '여성 운동화, 여자 운동화 추천'
확장 검색은 '예쁜 신발, 편한 운동화' 등까지 포함되어 넓게 노출됩니다.

2. 검색유형 전략적으로 쓰는 방법
(1) 일치 검색 -> 전환 중심 운영 
* 전환이 발생하는 핵심 키워드는 일치검색으로 제한해서 품질 유지
* 특히 CPA 기준 광고 최적화에 필수
* ex) 브랜드명 + 제품명, 특정한 목적성 키워드 -> 일치로 묶기 

(2) 확장검색 -> 유입 테스트 
* 신규 키워드 발굴, 탐색 성격의 광고는 확장검색으로
* 단, 유입 후 성과가 없으면 빠르게 제외하거나 제외 키워드 설정해야 함

(3) 광고그룹을 검색유형별로 나눠서 운영 
* 일치/확장을 섞지 말고 그룹 단위로 분리하는 방법 -> 성과 비교 & 입찰가 분리 가능 

3. 검색유형별 주의할 점 

항목주의사항
확장검색불필요한 클릭 多 -> 제외 키워드 설정
일치검색유입이 너무 적을 수 있음 -> 키워드 확장 작업 필요
검색의도 파악

검색어가 전환 목적인지 탐색 목적인지 구분하고 유형 설정


4. 요즘 뜨는 키워드 전략 예시 

* 브랜드 키워드 + 행동 키워드

ex. 브랜드명 구매 + 브랜드명 후기 + 브랜드명 할인


* 지역 키워드 + 상품 카테고리

ex. 성수동 피트니스, 강남 요가복 


* 페르소나 기반 키워드 설정 

ex. 30대 여름 셋업, 여성 직장인룩


검색광고의 핵심은 '소비자 머릿속에 든 말을 미리 아는 것'입니다.

단순히 상품명, 브랜드명이 아닌 사람들이 어떻게 검색할지를 예측하여 세팅해야 합니다.

키워드에 따라 입찰가 또한 달라지니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지, 비효율적으로 사용될지까지 정해지니 

매우 중요하죠! 


키워드는 발굴하고 또 발굴해야 하는 분야로 전문 마케터인 저에게 

문의 남겨주시면 

광고비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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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력 + 창의적 기획력 = 조현영

광고는 감이 아닌, 데이터와 전략이 만드는 성과입니다.

1. 데이터 분석 + 크리에이티브 기획 = 최적의 광고 솔루션 제공
2. 소비자 행동 패턴 분석, 성과 중심의 맞춤형 광고 전략 실행
3. 전환율과 ROAS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지향

광고 성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조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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