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광고 효과 분석, 집행 이후가 더 중요합니다

작성자 김다현
작성일 2025.02.19
조회수 398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컨설팅 4팀 김다현 AE 입니다. 


chill chill 맞게 광고 다 해놓고 성과 분석은 안해서 날리고 있다고요?



키워드 광고의 핵심은 "끊임없는 개선과 노력의 과정" 입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후관리를 하는 것이

광고를 진행해 본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1. 내가 광고 예산을 잘 집행하고 있는 것일까?
2. 광고비 예산을 늘렸는데 그 만큼 매출로 이어지고 있을까?



키워드 광고는 사후관리를 통해 끊임없이 알맞게 최적화 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분석하여 더 상위에 노출하여 공격적으로 푸쉬할 것인지,

효과 없는 키워드를 OFF 시키고 다른 키워드를 추가할 것인지,

어떤 키워드가 효과적일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표에 따라 나뉘는 키워드 사후관리 방법



1. CTR(클릭률), CVR(전환율)이 모두 높은 경우


· 사이트 방문율(클릭율)도 높고, 방문한 이들의 전환 행동도 많은 상태이다.

· 최적의 광고 컨디션으로, 매우 적절한 홍보를 집행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 키워드, 소재, 랜딩페이지 모두 매력적이며 잘 맞을 때 가능하다.

· 효과가 이미 검정된 고효율 키워드를 기반으로 연관키워드, 세부키워드를 확장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시즌 키워드 혹은 이슈 키워드의 확장도 좋은 전략이다.


2. CTR(클릭률)은 높고, CVR은 낮은 경우

· 광고노출순위 및 소재는 매력적이라 사이트 방문율(클릭률)은 높으나 실제로 방문한 사이트에서 전환 행동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 이는 랜딩페이지에서 원하는 것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콘텐츠가 적어 필요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전환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이탈하는 것이다.

· 이런 경우 랜딩페이지 개선이 가장 필요하다.


[랜딩페이지 개선 방법]

키워드 유형별 설정 : 콘텐츠 부족 혹은 찾는 정보가 없을 때 다른 사이트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고객의 검색의도를 파악하여 가장 키워드에 적합한 페이지로 연결해야 이탈률이 감소한다.


광고소재별 설정 : 광고소재와 랜딩페이지 설정이 동일해야 한다.

광고 소재에 기재된 이벤트 정보를 보고 방문하였으나 연결 페이지에서 이벤트 내용을 찾지 못한다면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다.


사이트 편의성 및 전환단계 간소화 : 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전환 단계가 복잡하면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기 어렵다.


3. CTR, CVR이 모두 낮은 경우

· 사이트 방문자도 없고, 전환 행동도 거의 없는 상태이다.

· 키워드와 광고소재 모두 부적합하다는 의미이다.

· 따라서 키워드 및 광고소재가 모두 적합한지 다시 점검한 후 광고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


[키워드 유지 혹은 중단 고려 상황]

키워드 유지 : 시즌 때, 혹은 콘텐츠 추가 시 키워드 유지

키워드 OFF : 광고비 비중이 높으나 전환은 없는 키워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이슈가 있는 키워드, 품절상품 키워드

· 키워드 중단 혹은 삭제 시에는 새로운 키워드 발굴 및 투자를 통한 추가적 전환기회 확대가 필요하다.

키워드 발굴 없이 중단만 있다면 광고의 클릭률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매출액도 줄어들 수 있다.

· 키워드는 여러 이유로 항상 변화 가능성이 있으므로 효과분석 및 필터링 과정이 수시로 이루어져야 한다.


4. CTR은 낮고 CVR은 높은 경우

·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클릭률)은 낮지만 일단 방문한 고객의 전환 행동이 많은 상태이다.

· 첫 번째로 광고소재의 매력도가 낮은지, 두 번째로 키워드 입찰 순위가 현저히 낮아 클릭률이 낮은 것인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위와 같이 성과 향상을 위해 철저한 키워드 사후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래 번호로 연락 주시면 도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EL. 02-6049-4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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