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저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4팀 마케터 이다예입니다.
여러분! 제가 그동안 주로 매체 소개나 세팅법 등을 주제로 한 글을 써왔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실제로 이러한 내용들을 실제 광고에 적용했을 때 어떤 성과가 나왔을지가
더 궁금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이번 글은 실제로 제 광고주인 한 과일청 브랜드의 성과를
제가 어떤 전략으로 개선할 수 있었는지 말씀드려보려고 해요!
그럼 간단하게 브랜드 현황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 업종 : 과일청 판매
- 월 예산 : 100만원
- 매체 : 네이버, META
- KPI : 판매 증대 및 B2B DB 확보
위와 같습니다.
사실 예산을 보면 아시겠지만 예산이 적은 편인데요.
브랜드 측의 가용 예산이 적은 것 보다는 불필요한 광고비 누수를 막고
확실히 전환이 나오는 제품만 중점적으로 운영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매체별 전략을 어떻게 가지고 갔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전략]
1. 시즌에 맞는 광고 제품 선정
: 과일청 특성상 시즌마다 메인 제품이 있습니다.
과일청은 입찰가가 객단가 대비 높은 편이기 때문에
모든 제품의 광고는 비용 소진 대비 ROAS를 끌어올리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시즌별 메인 제품을 선정하여, 해당 제품 중점으로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2. 자사명 키워드 상순위 점유
: 해당 브랜드의 경우 컬리, 지마켓과 같은 플랫폼에 입점되어
자사몰이 아닌 외부에서의 매출로 이탈할 확률이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자사명 키워드에서 상순위를 점유함으로써
외부가 아닌 자사로 매출 및 모수 확보를 진행하였습니다.
실제로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낼 수 있었습니다.
3. 확실한 제외키워드 관리
: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과일청 특성상
키워드 당 입찰가가 높은 편이다보니
초반에 광고비 대비 ROAS 가 저조하였던 점을 고려하여
비용 소진만 되고 전환은 없는 키워드 혹은
노출은 많이 되지만 클릭이 없느 키워드를 제외키워드 처리 함으로써
불필요 광고비 누수 방지는 물론 품질지수 관리까지 하였습니다.
[메타 전략]
1. 소재 A/B 테스트
: 메타 광고 특성상 소재가 중요한 만큼
다양한 소재 A/B 테스트를 통해 고효율 소재를 발굴하였습니다.
2. 광고 목표별 캠페인 세팅
: 해당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더불어
매출액 확보 및 B2B 거래를 위한 DB 수집을 목적으로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트래픽 캠페인 운영
- 매출액 확보 : 판매 캠페인 운영
- DB 수집 : 잠재고객 캠페인 운영
위 3가지 캠페인을 병행함으로써
각 광고 목적별 KPI 를 달성하였습니다.
3. 타겟 테스트
: 인구통계 타겟, 관심사 타겟, 맞춤 타겟 등
메타 내에서 가능한 다양한 타겟을 조합하여
최적의 타겟을 찾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매체별 전략으로 현재도 성과를 더 개선하고 있는 상황이며,
네이버의 경우 100% 도 나오지 않던 ROAS를
지난달 기준 약 450%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META 는 현재 메인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서브 매체로 활용하고 있는데
현재 소재 및 타겟 테스트를 통해 점차 확장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라
3달 정도 후에 데이터와 함께 개선 내용 추가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100만원이라는 예산이 사실 다른 브랜드 대비
적은 금액이기는 하지만 적은 금액 내에서 성과를 끌어올리는 것 또한
마케터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우리가 예산이 적은 편인데 이 안에서 어떻게 광고를 운영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광고주님들께서는 언제든 저 이다예 마케터에게 연락주시면 쉽고 빠른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AMPM글로벌 이다예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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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kdp0810@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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