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브랜드 검색 광고 하고 싶어 ㅠㅠ
마케터 이미지
이다예 마케터
2025-08-08

조회수 : 24

댓글 0

안녕하세요. 저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마케터 이다예입니다.

오늘은 브랜드 검색 광고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광고주님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을만한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Free Help Information illustration and picture

저는 실제로 동일한 브랜드명을 가진 브랜드가 있어

브랜드 검색 광고를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한 광고주의 광고를 진행하였는데

이처럼 돈은 있어도 브랜드 검색 광고가 불가능한 경우가 몇가지 있는데

먼저, 이 경우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어떤 경우 브랜드 검색 광고 집행이 어려울까요?


1. 브랜드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 이 말이 사실 어렵게 들리실 수 있는데

더욱 간단히 말하면 브랜드명 자체가

일반 명사 또는 너무 흔한 키워드일 경우 광고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커피, 신발)


왜냐면, 네이버는 브랜드 검색 광고를

해당 브랜드를 찾는 유저가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근본적인 취지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명사는 이 브랜드를 찾는 것이 목적이 아닐 확률이 큽니다.


따라서 이러할 경우에는 브랜드 검색 광고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동일 브랜드명의 브랜드가 존재할 경우


: 앞서 말씀드린 저의 광고주 실제 케이스와 동일한데요.

예를 들어 'A' 라는 브랜드명을 가진 브랜드가 2곳일 경우

유저들이 정확히 어떤 브랜드를 찾기 위해 검색한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할 경우 브랜드 검색 광고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네이버 광고정책상 금지 업종인 경우


: 전자담배, 성인용품, 도박 등과 관련된 업종의 경우

일반 파워링크 광고는 가능할 수 있어도 브랜드 검색 광고는 좀 더 보수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네이버 광고정책상 브랜드 검색 광고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들로 돈은 있더라도 브랜드 검색 광고를 할 수 없는 브랜드들이 있는데요!

실제로 제가 광고를 맡고 있는 브랜드가 2번에 해당하여 브랜드 검색 광고를 못하다가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해결책을 찾음으로써

결국에는 브랜드 검색 광고를 하게 되었던 경험이 있어서 내용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해당 브랜드의 경우 동일 브랜드명을 가진 경쟁사가 있었고,

그 브랜드명을 검색한 유저들이 어떤 브랜드를 찾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했고,

다양한 매체를 미디어 믹스하여 브랜드 인지도 확보도 하면서 매출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전략을 짰습니다.



ADN 이라는 네트워크 배너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저렴한 CPC로

다수의 사람들에게 각인시키도록 했고,


META 광고에서 트래픽 + 전환 캠페인을 병행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액을 동시에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ADN 과 META 그 외의 매체들을 통해 브랜드를 각인시켰다면

우리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고 검색한 유저들에게

네이버 검색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확실한 전환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렇게 현재 브랜드가 처한 상황에 맞는 매체 선정은 물론 매체별 강점에 맞는 전략을 통해

실제로 해당 브랜드는 검색 지면 점유율을 점차 높여나가

최종적으로는 브랜드 검색 광고가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만약에 유사한 고민을 하고 계신 광고주님들이 있으시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저 이다예 마케터에게 연락주시면

쉽고 빠른 답변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AMPM글로벌 이다예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02-6049-1156

ekdp0810@ampm.co.kr


댓글

0

이다예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