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타겟팅, 너 언제까지 효율 낼 거니?

이다예 마케터
2025-09-03
조회수 : 39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1본부4팀 마케터 이다예입니다.
많은 광고주분들이 “리타겟팅은 효율이 좋다”라는 이유로 꾸준히 예산을 배분하고 계십니다.
실제로 관심을 보였던 고객에게 다시 노출하는 방식이니 전환율이 높을 수밖에 없죠.
실제로 관심을 보였던 고객에게 다시 노출하는 방식이니 전환율이 높을 수밖에 없죠.
그런데 최근 현장에서 자주 접하 고민이 있습니다.
“리타겟팅 효율이 예전 같지 않아요.”
“계속 집행해도 성과가 점점 떨어지는데, 언제까지 써야 할까요?”
“계속 집행해도 성과가 점점 떨어지는데, 언제까지 써야 할까요?”
오늘은 이 질문에 대해, 리타겟팅이 언제까지 효과적인지 그리고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나눠보겠습니다.
리타겟팅의 강점과 한계
강점은 이미 관심을 보인 고객이라 전환 가능성이 높다는 점 이 있고,
풀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일정 시점 이후에는 효율이 점차 줄어든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쿠키 제한, 개인정보 규제 강화 등으로 리타겟팅 대상자 자체가 줄어드는 환경이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짧은 기간에는 강력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한계가 있는 전략입니다.
언제까지 리타겟팅을 유지할까?
일반적으로 30일~90일 이내 행동 데이터는 의미가 큽니다.
그 이후에는 구매 의도가 희미해지면서 효율이 급격히 낮아집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담기 등
어떤 행위를 기준으로 리타겟팅을 했느냐에 따라서도 조금씩 다르겠죠?
리타겟팅 이후의 전략
리타겟팅만 붙잡고 있다 보면 풀 소진으로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는 확장 전략이 필요합니다.
- 유사타겟 확장
: 전환 가능성이 높은 신규 고객군을 확보하는 방법
- 콘텐츠형 광고 활용
:단순 세일즈 메시지가 아닌, 브랜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콘텐츠 제공
- 타겟 조합 활용
: 유사타겟, 관심사 타겟 등 다양한 타겟 조합 활용
정리하자면 리타겟팅은 충분히 효과가 있는 전략이지만, 무한정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 짧은 기간 집중 활용
- 업종별 적정 리타겟팅 기간 설정
- 다양한 타겟팅 병행
위와 같은 전략들을 고려하며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이렇게 이번 글에서는 리타겟팅의 강점과 한게
그리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를 말씀드려보았는데요!
혹시 더욱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연락주시면
친절하고 빠른 답변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이다예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02-6049-1156
ekdp0810@ampm.co.kr
댓글
0
이다예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