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가 세팅만 제대로 했잖아? 인사이트 이딴 거 안 나왔어; (메타편)

작성자 김지원
작성일 2025.05.03
조회수 95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마케터입니다 :)

오늘은 [매체별 광고 세팅 전략] 의 마지막 인사이트 글인데요!

'META'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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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올해 2분기 '40조원' 수익...메타버스는 여전히 잘 안돼 < 뉴스위드AI < AI·엔터프라이즈 < 기사본문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1. META


메타 광고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META 플랫폼을 통해 노출되고 광고를 집행하는

스폰서드 광고입니다.

기존에 말씀드렸듯이 하나의 광고 세팅으로 여러 SNS 채널에서 노출되어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메타 플랫폼 사용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지금,

메타 광고는 필수적으로 집행해야 할 광고 중 하나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




메타 특징




1. 정교한 타겟팅 기능


: 이용자의 나이, 성별, 관심사, 행동, 위치, 구매 이력 등을 기반으로

세밀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Facebook pixel 및 meta API 등을 활용하여 웹사이트 방문자 행동을

추적하고, 리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크로스 플랫폼 광고


: 하나의 캠페인으로 Fackbook, Instagram, Messenger, Audience Network 등

다양한 채널에 동시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 즉, 하나의 캠페인을 설정하면 여러 SNS 채널 지면에서 노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다양한 광고 포맷


: 이미지, 영상, 슬라이드(캐러셀), 컬렉션, 쇼핑 광고, 카탈로그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캠페인 목적에 따라 참여, 트래픽, 전환 등 선택이 가능합니다.



4. 성과 중심 최적화


: 클릭, 전환, 조회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자동으로 최적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B 테스트, 캠페인 예산 최적화(CBO) 등 다양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5. 비즈니스 중심 기능


: Facebook Shop, Instagram Shop, 카탈로그 연동 등

전자상거래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기에 E커머스 업종에서 광고를 집행하기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 고객과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창구(Messenger / Instagream DM)로 직접 소통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6. 비용 효율성

: 소규모 예산으로도 광고 집행이 가능하며, 효율적인 예산 관리 및 자동 입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광고 집행 할 때 사용할 플랫폼으로 용이합니다.

: CPC, CPM, CPA 등 다양한 과금 방식 제공



 





2. META 세팅 전략



1. 캠페인 구조 설계 (계층별 목표 설정)


: 메타 광고 구조는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 여기서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 각각의 목표는 !


캠페인 (Campaign) :

마케팅 목표 설정

(트래픽, 전환, 리드 등 각 광고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


광고 세트 (Ad Set):

타겟, 일정, 예산, 위치 설정

(광고가 노출되고자 하는 세부적인 타겟 설정과, 일정,

광고 예산 및 위치 설정 등 광고 세트에서 설정 가능)


광고 (Ad):

크리에이티브, 메시지 등 실제 노출되는 콘텐츠 설정

(노출하고자 하는 광고 동영상 혹은 이미지, 슬라이드 설정 및

광고 문구, 콘텐츠 지면 등을 설정 가능)




2. 타겟 설정 -> 초기에는 세분화한 타겟팅보다는 광범위 타겟팅

-> 머신러닝에 맡기기


: 너무 세밀한 타겟팅보다 초반에는 광범위하게 타겟팅을 시작하는 것이 좋음

: 머신러닝이 학습할 수 있도록 충분한 데이터량 확보가 중요하다

(50회 이상 전환 필요)

: 오디언스 중복 제거 - 동일 타겟에게 여러 광고 세트가 경쟁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필요


TIP! 머신러닝이 충분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초기에는 잦은 광고 수정은 지양하는 것이 좋음



3. 예산 설정 전략


: CBO 사용 시 자동으로 성과 좋은 광고세트에 예산이 배분됨

: 초기 테스트 시에는 소규모 예산으로 A/B 테스트 가능 -> 성과 기반으로 확장

: 일일 예산보다 >기간 예산<이 자동 최적화에 유리한 경우도 있어,

일예산/총예산 등을 전략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



4. A/B 테스트 시 중요 사항 (광고 소재 / 문구 / 타겟 등)

: 1가지 변수만 바꿔 여러 광고 조합 실험 (ex: 이미지 A/B or 문구 A/B 테스트)

: CTR(클릭률), CPA(행동당 비용), ROAS(광고수익률) 기준으로 성과 분석

: 성과 좋은 조합은 확장하여 광고 집행,

안 좋은 조합은 중단하는 방식으로 최적화 진행



5. 크리에이티브 최적화 & 광고 소재 피로도 관리


: 영상은 3초 이내 시선 끌기 필수, 모바일 최적화된 비율(1:1 / 4:5 / 9:16)을

활용하는 것이 좋음

: CTA 명확히 기재 (지금 구매 / 자세히 보기 / 더 알아보기 등)

: 빈도가 3-4 이상이면 새 소재 투입 검토

: 정기적으로 소재를 회전하여 광고 효율을 유지



6. 픽셀 및 전환 API 필수 세팅


: 웹사이트나 랜딩페이지에 META Pixel 설치

: 서버 브라우저 양쪽에서 전환 측정 가능하게 API 연동

: 정확한 데이터 수집이 전체 최적화의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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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세팅 제대로 하는 전략 : 메타편] 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똑똑하게 세팅하는 방법! 알아보니 어떠셨나요?

혹여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어려운 부분이 있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광고 세팅에 추가적인 궁금증이나, 세팅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 에게 광고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 !


오늘도 좋은 하루가 되셨길 바라면서, 마지막으로 제 전자 명함을 보내드리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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