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정석 (네이버 쇼핑검색 요약본 2편)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팀 문태주입니다.
지난 네이버 쇼핑검색 1편에 이어, 2편으로 소개드립니다!
2편에는 저예산 다노출 전략과 클릭률을 올리는 방법을 다루어보겠습니다.
키워드를 이용해서 광고를 진행하다 보면 효율 좋은 키워드를 사용하자니 가격이 비싸고,
가격을 낮추자니 키워드 효율이 별로 안 좋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로 고민이 많으신 광고주분들은 가용 예산이 부족하신 경우도 많고,
광고비에 돈을 쓰는 게 큰 리스크로 다가오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분들을 위해 저예산 다노출 전략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저예산 다노출 전략
저예산 다노출 전략이란, 자사 제품 키워드의 입찰가를 낮춰서 순위를 낮추는 대신
광고를 24시간 진행하며 최대한 노출을 많이 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보시고 누가 낮은 순위를 보냐고 의아해하실 수 있는데요
입찰가가 높은 업종의 경우, 대부분 서비스 업종이 많으며 자본이 많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창업 같은 경우에는 소자본 창업이라 해도 최소 600~1000만 원 정도 드니
한 곳만 보고 바로 문의를 남기지 않고 여러 가지 업체를 찾아보며 비교하게 되죠.
그래서 꼭 상순 위에 있지 않더라도 검색했을 때 마지막 자리를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럼 해당 입찰가를 어떻게 설정하면 될까요?
광고를 하게 되면 다차원 보고서에서 '실제 데이터'를 확인을 할 수가 있는데요
보고 싶은 시기, 매체, 성별, 연령, 검색어전환수, 시간 등등 데이터를 뽑아 저희가 원하는 형태로 세팅하여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데이터를 세팅하고 효율이 좋았던 부분인 초록색 구간은 입찰가를 높이고,
효율이 낮거나 따로 분리해야 할 키워드는 빨간색으로 분리하며
전체적으로 보았을 땐 몰랐던 효율이 안좋은 부분을 제거해
전체적인 성과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확인할 때, 또 확인해야될 것이 있습니다.
클릭률(CTR)
검색광고는 소비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에서 다른 경쟁사들과 같이 노출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노출이 잘 되는데 클릭률이 안좋다면 이 순서대로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첫 번째로 썸네일이 눈에 잘 띄는지, 광고 문구나 소재가 매력적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내 상품이 노출되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셨을 때, 같이 노출되는
경쟁 상품의 썸네일을 확인 해 보세요
두 번째로는 현재 노출되고 있는 매체가 적절한 매체인지 확인해 보는 겁니다.
실제로 엄청 다양한 매체에서 노출이 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그냥 노출이 많으면 좋은 거 아니냐고 생각이 드실텐데
자기 제품이랑 전혀 상관없는 페이지에 노출이 될 경우 잘못된 클릭으로 광고비가 빠져 나가거나
타겟팅하는 데이터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품질지수라는 게 있어서 노출 수 대비 클릭률, 전환율로 품질이 결정됩니다.
품질이 높으면 적은 광고비로도 높은 자리를 차지할 수 있어 경쟁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됩니다.
세 번째로는 외부적인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지금 시즌이 자기 제품과 맞는 시기인지, 경쟁사가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 시장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등
좋은 타이밍에 돈을 써야 더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올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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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쇼핑검색광고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결론적으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다양하게 도전해 보는 것이 정답이라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상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팀 문태주였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아래 정보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팀 문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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