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SA만 쓰던 나. 구글SA에 눈을 뜨다.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팀 문태주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SA와 구글 SA의 차이점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릴려고 하는데요
네이버 SA는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구글 SA는 많이 생소하실 거 같습니다.
네이버는 대한민국에서 제일 많이 쓰는 사이트로 경쟁이 세서 레드오션 상태인데요
구글은 한국 사람들은 많이 이용하고 있지 않아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편입니다.
이 블루오션을 잘 이용해야 경쟁에서 손해를 덜 볼 수 있겠죠?
1. 입찰가
네이버의 경우에는 각 키워드마다 입찰가를 설정하여 우선 노출 순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경우에는 입찰가를 따로 설정하지 않고 진행을 해서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일어나죠
2. 키워드
네이버는 확장검색과 일치검색만 존재합니다.
구글은 확장검색과 일치검색, 구문검색이 존재합니다.
예시로, '카페창업' 을 들자면
일치 검색은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카페창업'만 검색됩니다.
구문 검색은 기존 키워드, 유사어가 포함된 경우 키워드 앞뒤에
단어가 추간된 경우도 게재됩니다.
'카페창업 추천', '소자본 카페창업' 등이 있습니다.
확장검색은 등록된 키워드, 유사어 및 관련 검색어 모두 게재됩니다.
'저렴한 카페', 카페추천', '디저트'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의 확장검색과 구글의 구문검색이 비슷한 검색 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경쟁사의 키워드를 그대로 사용해도 노출제한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광고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이 외에도 구글 쇼핑검색이 있다는 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구글 쇼핑검색에 대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이상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팀 문태주였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아래 정보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팀 문태주
02-6049-4456 / 010-7769-3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