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이거는 알고 하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팀 문태주입니다!
쇼핑검색광고란?
쇼핑검색광고는 소비자가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과정에서 많은 유입과 전환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광고 방식입니다.
광고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1. 쇼핑몰 상품형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광고 형태로,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업체만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 사용법:네이버 광고 시스템에서 ‘쇼핑검색 유형’ 캠페인을 선택하고, 그룹 유형을 ‘쇼핑몰 상품형’으로설정하면 됩니다.
2. 제품 카탈로그형
쇼핑몰 상품형과는 달리 제품의 판매처를 추가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 특징:클릭 시 네이버쇼핑이 구축한 제품 카탈로그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3. 쇼핑 브랜드형
네이버 브랜드패키지에 가입한 브랜드사가 이용할 수 있는 광고로,
공식 쇼핑몰과 주요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 추천 대상:브랜드의 콘텐츠와 상품을 강조하려는 공식 업체에게 적합합니다.
쇼핑검색광고 활용 꿀팁
1. 효과적인 그룹핑 전략
광고 그룹을 세분화하면 성과 분석과 입찰 전략 최적화가 용이합니다.
1-1. 제품 카테고리별 그룹핑
- 예시로 쇼핑몰을 운영중이라면 ‘셔츠’, ‘바지’, ‘신발’로 세분화
- 장점:카테고리별 성과 분석과 입찰가 최적화
1-2. 브랜드별 그룹핑
- 여러 브랜드를 취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그룹핑
- 장점:브랜드별 차별화된 광고 메시지와 입찰 전략 적용 가능
1-3. 베스트셀러 및 신규 제품 그룹핑
- 베스트셀러는 안정적인 예산 배정, 신규 제품은 테스트를 통해 성과 분석
- 장점:효율적인 예산 사용과 신제품 반응 분석
1-4. 가격대별 그룹핑
- 제품을 저가, 중가, 고가로 구분
- 장점:고객의 구매 의도에 따른 맞춤형 입찰 전략 가능
2. 입찰가 최적화
성과 데이터에 기반하여 자동 또는 수동 입찰을 활용합니다.
- 경쟁 분석:경쟁사의 입찰가와 광고 위치를 파악해 적절히 대응
3. 품질지수 개선
광고 성과를 좌우하는 품질지수를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품질지수는 클릭률, 전환율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되며 어떻게 해야 올릴 수 있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3-1. 키워드 최적화
- 선정: 관련성 높은 키워드 활용
- 제거: 성과 저조 키워드 제거로 비용 절감
3-2. 상품 상세페이지 최적화
- 명확한 정보 제공: 제품명, 가격, 할인 정보 등
- 이미지 품질: 고해상도 이미지와 제품 사용 모습 강조
- 리뷰 관리: 긍정적 리뷰 유도, 부정적 리뷰 적극 대응
3-3. 입찰 전략 선택
- 자동 입찰: 알고리즘 기반 최적화
- 수동 입찰: 특정 키워드나 타겟을 세밀하게 조정
3-4. 광고 소재 관리
- 광고 제목 최적화: 클릭을 유도하는 간결한 문구 작성
- 이미지 및 배너 활용: 시각적으로 주목도를 높이는 광고
4. 타겟팅 최적화
- 연령, 성별, 지역 타겟팅: 주요 고객층에 맞춘 세분화
- 리타겟팅: 이전 광고를 클릭했으나 구매하지 않은 고객 대상 광고 재노출
5. 소재명 활용
쇼핑검색 광고에서는 특정 키워드를 직접 등록할 수 없으므로, 소재명을 변경하여 검색에 노출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 팁: 제품의 소구점을 소재명에 반영해 경쟁사와 차별화
6. 추가 홍보 문구
추가 홍보 문구를 통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소개해야 합니다.
- A/B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문구를 선택하고 리뷰, 찜 수 등 부가 정보를 활용해 신뢰도와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AI 상품 추천 활용
자사의 상황을 파악하고 네이버의 AI 상품추천을 사용할지 말지 결정해야 합니다.
- 경쟁 제품과 비교해 가격이나 품질의 우위를 강조하며, 경쟁 제품 소비자를 유입시키는 데 활용 가능하며,
-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거나 제품 수가 적으면 자사 페이지에 다른 제품들이 노출될 수 있기에
- 조심해야 합니다.
결론
광고를 진행하실 때, 막히시거나 힘드신 부분 있으시면 편하게 연락 주세요.
이상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팀 문태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팀 문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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