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실제로 사게 만드는 마케팅! 바이럴 전략 A to Z

작성자 박가진
작성일 2025.06.30
조회수 8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2팀 박가진 AE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바이럴 마케팅인데요,

바이럴  마케팅, 대표적인 바이럴 매체에 대해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1. 바이럴 마케팅이란?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하는 바이럴 마케팅은

온라인 커뮤니티, 소셜 미디어,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에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2. 바이럴 마케팅 대표 매체

- 메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메타 플랫폼의 특성은 이미지/숏폼의 콘텐츠가 많이 확산된다는 점이 있는데요, 따라서 다양한 바이럴 형식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 인플루언서 바이럴 방식이 있습니다.

팔로워 수 천~수만명인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협찬하면, 인플루언서들이 제품 콘텐츠를 발행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두 번째로, 사용자 맞춤형 피드를 활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은 사용자 추천형 콘텐츠를 노출하는 특징이 있는데요,

"요즘 이게 인기래요~" "이거 사용해 본 사람 있나요?" 라는 형태의 게시글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이 진행되게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카페, 체험단 ..)

네이버 플랫폼은 사용자가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검색을 한다는 점이 주 특징인데요,

후기/정보성 글 등 텍스트 기반의 신뢰 콘텐츠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표적인 바이럴 방식으로는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이 있습니다.

소비자는 블로그를 작성하는 사람들을 같은 '실사용자'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증가하게 되고, 실제 구매로도 많이 이어지게 됩니다.



3. 바이럴 콘텐츠 주요 특징

- 자연스러운 광고

소비자는 광고라는 것을 인지할 때 순간적인 신뢰도가 깨지기 때문에,

실사용자로서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녹이는 콘텐츠가 주로 발행됩니다.

- 공감 요소

소비자가 타사의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때 겪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스토리텔링' 형식의 소재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는 형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는데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상담받고 싶으시다면 박가진 AE 연락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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