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내 얘기네?' 하는 광고? '페르소나'가 답입니다!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2팀 박가진 AE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페르소나' 인데요,
페르소나가 무엇인지,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에 대해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1. 페르소나(persona)란?
페르소나란 가면을 뜻하는 그리스어로
실제 성격과는 다르지만, 다른 사람들의 눈에 비치는 한 개인의 모습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에서의 페르소나란 무엇일까요?
마케팅에서의 페르소나는 해당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가장 이상적인 가상의 고객을 구체적인 인물처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름, 나이, 직업은 물론 성격, 관심사, 취미,
그리고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고 해당 제품/서비스가 그 고민을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는지까지 상세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2. 페르소나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내 이야기' 라고 느끼게 하는 진정성 확보
불특정 다수를 향한 광고는 소비자의 공감을 얻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페르소나를 설정하면 광고는 특정 인물(페르소나)에게 말을 거는 것처럼 느껴지고
실제 소비자에게 '내 이야기'처럼 다가가 진정성과 공감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 명확한 메세지 전달
페르소나의 고민과 니즈를 정확히 알게 되면,
어떤 단어와 이미지를 사용해야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지 명확해지게 됩니다.
메세지가 명확할수록 소비자는 광고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고,
구매율과 전환율 증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페르소나 설정 단계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웹사이트/ 앱 분석 데이터, CRM 데이터, SNS 인사이트 등을 통해
고객의 행동 패턴과 고객 정보를 파악합니다.
- 패턴 파악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이 어떤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그룹화합니다.
- 페르소나 프로필 작성
기본 정보(이름, 나이, 직업..), 심리적 정보(성격, 가치관, 목표..), 행동 패턴(체류 시간, 구매 주기..)
- 스토리텔링
작성된 정보를 바탕으로 페르소나가 마치 살아있는 인물처럼 느껴지도록 스토리를 입힙니다.
4. 페르소나 예시
- 건강기능식품 (피로 회복 영양제)
이름 : 박준형
기본 정보 : 42세, 기혼, 중소기업 부장, 경기도 거주
고민 : 만성 피로, 잦은 야근과 회식으로 인한 체력 저하,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듦
목표 : 피로 회복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퇴근 후에도 아이들과 놀아줄 체력 확보
정보 습득 : 네이버 블로그/카페 건강 정보, 약사 유튜버 추천
광고 소재 : "잦은 야근과 회식에 지친 당신, 이제 아침이 달라집니다!"
광고 소재를 제작할 때 '어떻게 하면 예쁠까?' , '어떻게 하면 눈에 띌까?' 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광고를 누가 볼 것인가?' 입니다.
오늘은 페르소나 설정을 통해 소비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광고 소재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떤가요?
이렇게 '페르소나' 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는데요,
페르소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상담받고 싶으시다면 박가진 AE 연락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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