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여정 기반 광고 전략 : '인지'와 '정보 탐색' 단계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퍼포먼스 2팀 박가진 AE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고객 여정 기반 광고 전략' 인데요,
고객 여정 기반 광고에 대해 총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1. 고객 여정 기반 광고란?
고객은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기까지
많은 고민을 하고 정보 탐색을 하는 등 여러 단계를 거치는데,
이 과정을 "고객 여정"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 중 제일 눈 여겨 봐야 할 부분은 '인지' 단계와 '정보 탐색' 단계인데요,
'인지' 단계와 '정보 탐색' 단계에 초점을 맞춰 광고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인지 단계 광고 전략
- 인지 단계 :
인지 단계는 잠재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나 제품의 존재를 알리고,
초기 관심을 유발하는 단계입니다.
- 광고 소재 특징 :
* 시각적 임팩트 - 짧은 시간 안에 시선을 사로잡게 하는 임팩트 있는 이미지, 영상 소재
* 간결한 메시지 - 복잡한 정보보다는 브랜드의 핵심 가치 또는 제품의 특징을 담아내는 메시지
* 광범위 노출 - 최대한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
- 주요 활용 매체 :
* 디스플레이 광고 - GDN, GFA (대규모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와 제품을 시각적으로 노출)
* 소셜미디어 광고 - META, YouTube (관심사 기반 타겟팅 가능,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 각인)
3. 정보 탐색 단계 광고 전략
- 정보 탐색 단계 :
인지 단계를 거친 고객이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고,
자신의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인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 광고 소재 특징 :
* 정보 제공 - 제품의 기능, 성분, 사용법, 장점 등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 제공
* 신뢰성 확보 - 실제 사용자 후기, 전문가 의견, 임상 결과, 수상 경력 등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 활용
* 문제 해결 - 고객의 고민을 파악하고, 자사의 제품 / 서비스가 그 고민을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는지 설명
- 주요 활용 매체 :
* 검색 광고 - 네이버 파워링크, 구글 검색 광고 (구매 의도가 명확한 사용자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
* 쇼핑 광고 - 네이버 쇼핑 광고, 쿠팡 광고 (제품에 대한 핵심 정보를 직접 노출)
* 리뷰 플랫폼 / 커뮤니티 - 네이버 블로그 / 카페 협찬 (제품에 대한 긍정적 정보 확산)
이렇게 고객 여정 기반 광고 전략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는데요,
고객 여정 광고 전략을 기반으로 적절한 매체를 미디어믹스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온라인 마케팅 성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주제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상담 받고 싶으시다면 박가진AE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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