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 업종] 온라인 향수 마케팅, 전략으로 승부합니다!

작성자 박가진
작성일 2025.07.09
조회수 37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퍼포먼스 2팀 박가진 AE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온라인 향수 마케팅 전략' 인데요,

온라인에서 향수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지 자세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온라인 향수 마케팅, 왜 어려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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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향 불가능 : 

향수는 오감 중 '후각'에 가장 크게 의존하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향수 시장은 소비자들이 향을 직접 경험하고 구매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또한, 구매한 제품의 향이 마음에 들지 않아 추후 처분을 원할 때도 

중고거래의 방법 외에는 처분 방법이 다양하지 않아, 구매 결정에 대한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2. '브랜딩'의 격차 : 

제품 시향을 하기 어려운 구조 때문에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마켓에서 직접 향을 맡아보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큽니다.

이러한 소비 패턴으로 인해, 

브랜딩이 충분히 확립되지 않은 브랜드 제품의 경우 오프라인 시향 경험을 통해 

이미 강한 인지도를 쌓은 하이엔드 브랜드대형 브랜드에게 밀려나는 경쟁 구도를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3. 단순 검색 광고의 한계 : 

향수는 직접 시향을 해야하는 감각적인 제품이기 때문에, 

텍스트 기반의 검색 광고만으로는 향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이나 내용을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브랜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제품의 경우 

고객에게 충분한 신뢰구매 동기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단순 검색 광고만으로는 광고 성과 효율을 크게 내기 어렵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단기 전략*

온라인 향수 마케팅에서 효과적인 광고 성과를 내기 위해선 

장기적인 브랜딩 전략과, 단기적인 전환 전략이 필요합니다.

장기/단기 전략의 구조와 매체 전략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장기 브랜딩을 위한 '메타 광고' (Meta 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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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광고를 활용한 주요 목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잠재 고객 발굴,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 확산 입니다.

메타 광고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광고를 진행하면 좋을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 고품질 시각 콘텐츠 사용 : 

향수의 무드,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감성을 담은 이미지와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제품 자체보다는, 제품이 주는 전체적인 분위기와 경험에 대한 내용으로 

소재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인플루언서 협업 : 

향수 전문 리뷰어 또는 패션/뷰티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의 간접 시향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플루언서의 진정성 있는 후기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 고객 참여 유도 : 

'나만의 향수 사용법 공유', 'OOO 향수와 어울리는 장소' 등과 같은

댓글/공유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 참여를 유도하고 바이럴 확산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2. 단기 전환 효율을 위한 '네이버 광고'

네이버 로고.png

네이버 광고를 활용하는 주요 목표는 

구매 의도가 명확한 고객의 전환을 유도하고, 매출을 증하는 것 입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는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효율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 세분화 키워드 사용 : 

'향수'와 같은 일반 키워드는 경쟁이 심하고 예산 소진도 빠를 뿐만 아니라,

소비자 개인의 취향이 다양하여 전환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에서 비효율적인 성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시트러스 우디 향수 추천', '지속력 좋은 니치 향수' 등과 같이

구매 의도가 명확한 세분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성과를 얻는 데 좋습니다.

- 제품 정보 페이지 소재 추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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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를 판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향을 시향하는 듯한 경험'을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유명 향수특정 이미지에 빗대어 

향을 설명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 샤넬 OO 와 비슷한 파우더리-우아한 향, 비 온 뒤 흙내음)

또한, 향이 주는 분위기와 감정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 중요합니다.

(예 : 편안함 - 비 오는 날의 따뜻한 실내)



온라인 향수 시장은 어려운 환경이지만, 그만큼 기회도 많습니다.

단순히 유명 브랜드의 전략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향수의 본질적인 한계를 이해하고, 

장기적인 브랜딩단기적인 전환을 통한 전략을 세워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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