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업종] 조명 마케팅, 이렇게 해야 '빛' 본다!

작성자 박가진
작성일 2025.07.10
조회수 51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퍼포먼스 2팀 박가진 AE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온라인 조명 마케팅 전략' 인데요,

온라인에서 조명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지 자세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온라인 조명 마케팅 *

조명.jpeg

조명은 단지 빛을 내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공간의 분위기를 섬세하게 조율하고, 인테리어 디자인을 완성하며,

사람들의 감정과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가치를 지닙니다.


특히 ‘예쁜 조명’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조명이 연출하는 ‘빛의 질’, 공간과의 조화, 설치 편의성 등 다양한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합니다.

이러한 조명의 특성 때문에, 온라인에서 조명을 마케팅 할 때 섬세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에서 조명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 조명 업종 마케팅, 왜 특별할까요? *

1. 경험의 한계 :

조명은 색 온도, 밝기, 그림자 등 빛의 미묘한 특성을

직접 경험해야만 그 진가를 알 수 있는 제품입니다.

온라인 환경에서는 이러한 경험을 시뮬레이션 하기가 쉽지 않으며,

소비자는 ‘우리 공간에 이 조명이 잘 어울릴까?’ ‘실제 빛의 밝기와 색감은 어떨까?’와 같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구매를 망설이게 됩니다.


2. 설치 및 안정성 :

아무리 디자인과 빛의 색감이 아름다운 조명이라도,

복잡한 설치 과정이나 안전성 문제가 있다면, 소비자들은 구매를 망설이게 됩니다.

따라서 정보를 기입할 때, 심미적 매력과 더불어

설치 편의성 및 안정성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제공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정보는 오히려 메시지의 핵심을 흐릴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간결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시장 경쟁 및 가격 :

여느 업종과 마찬가지로,

조명 시장은 수많은 국내외 브랜드와 폭넓은 가격대의 제품이 존재하여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소비자는 예산 내에서 최적의 디자인과 기능을 추구하기 때문에,

자사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명확히 부각하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 B2B vs B2C 전략 *

조명 마케팅의 전략은 ‘누구에게 판매할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조명은 일반 가정을 위한 제품(B2C)과, 기업/상업 공간을 위한 제품(B2B)으로 나뉘며,

각 타겟의 니즈와 구매 결정 과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 또한 분리되어 진행되어야 합니다.

각 타겟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B2B 전략 :

- 이미지 소재 전략

실제 상업 공간 (카페, 사무실, 호텔 등)에 적용된 조명 사례를 보여주며,

조명이 공간의 기능성과 미학을 어떻게 동시에 충족시키는지 강조합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

건축/인테리어 전문 매체, 산업용품 웹사이트 등

B2B 타겟이 주로 방문하는 지면에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해당 타겟층의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B2C 전략 :

- 이미지 소재 전략

모던, 미니멀, 북유럽 등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에 조명이 어떻게 조화되는지,

그리고 색온도, 밝기, 조광 기능 활용을 통해 공간의 분위기

어떻게 변화되는지 보여주는 이미지 소재를 제작해야 합니다.

특히 비포/애프터를 활용하여 조명이 공간에 미치는

극적인 영향과 감성적 가치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메타 광고 전략

고품질의 인테리어 사진과 비포/애프터 영상 등을 활용하여

조명이 연출하는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어필합니다.

특히 ‘미니멀 인테리어’, ‘홈 데코’, ‘리모델링’ 등 특정 인테리어 스타일이나

조명 분위기에 관심 있는 사용자층을 타겟팅하여 광고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온라인 조명 마케팅은, 조명이 만들어내는 공간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조명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디자인, 빛의 색감, 가격, 설치 편의성, 공간 적합성 등 여러 요소들을

적절하게 마케팅 전략에 반영해야 합니다.

관련 마케팅에 대한 치밀한 전략을 세우고 싶으시다면, 박가진AE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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